초대교회 예배의식의 형태와 발전
- 최초 등록일
- 2014.12.15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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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대교회의 예배
2. 주의 만찬의 이해
(1) 예수의 최후만찬(유월절 만찬)
(2) 초대교회의 주의 만찬
(3) 주의 만찬의 의미
(4) 주의 만찬의 목적
(5) 주의 만찬의 중요성
(6) 예배에서 주의 만찬과 말씀
3. 초대교회 예배의식의 발전
(1) 초대교회의 예배
(2) 속사도시대의 예배
(3) 교부시대와 중세시대의 예배
(4) 동방교회의 예배
(5) 종교개혁당시의 예배
(6) 청교도 예배 (근대교회 예배)
(7) 현대 개신교 예배
4. 정리를 마치고..
본문내용
1. 초대교회의 예배
예수님 당시의 예배는 유대교 전통에 뿌리를 두고 주로 회당과 성전에서 거행되었다. 예수의 죽으심과 부활 이후에는 그의 구속을 중심으로 하는 예배로 전환되었다. 신약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지상 생활에서 충분하고도 완전한 예배의 생활을 맛보게 되었으며, 그리스도의 죽음을 통하여 과거를 기념하고 그의 부활을 통하여 구속의 은총을 고백하는 예배를 드리게 되었다. 그 후로 교회 공동체가 함께 모이는 곳에서 하나님을 찬양하고, 그가 행하신 위대한 일들을 선포하며, 기도와 주의 만찬이 거행되었다. 초대교회 예배는 세 가지 의미의 특성을 갖고 있으며, 다음과 같다.
첫째, 초대교회 예배는 기독론적 근거를 갖는다. 예수의 생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셨다는 사실에서 완전한 예배라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예배는 예수의 증인으로 예수의 생애와 죽으심과 부활이 중심이며, “그리스도께서 한 번 예물을 드리심으로 거룩해진 자들을 계속해서 완전케 하시는 것”(히 12:10)에서 정점을 이루신 그리스도에 의해 제정된 것으로, 그리스도의 하신 일 전체 사건에 근거를 둔다. 예배의 기독론적 근거는 성육하신 그리스도의 생애와 죽음과 영화에 의해서 행해진 땅위의 예배와 영광중에서 행해진 하늘의 예배(부활, 승천)의 이중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둘째, 초대교회 예배에는 그리스도가 임재 하신다. 예배 시 그리스도의 임재는 예수 자신에 의해 약속된 것이다(마 28:20, 18:20). 그러므로 예배의 본래 모습은 부활하신 그리스도가 오시고 임재하시고 행동하시는 것이다. 또한 그의 임재는 구원의 임재로서 주의 만찬에서 절정을 이룬다.(요 6:51-58) 이때 예수를 청원 내지 간구한다. 그리스도의 임재는 인간이 예배를 드리는 행위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유로운 은혜의 행위에서 오는 것이다. 셋째, 초대교회 예배는 구속의 역사를 요약한다. 구속의 행위가 신앙의 고백에서 현재에 약속되며, 동시에 미래를 지향한다. 이 예배는 구속의 과정을 요약하기 때문에 기쁨의 행위가 된다. 예배의식은 그리스도의 삼중직(예언자의 계시, 대제사장의 죽음, 왕의 명령)을 신학적으로 요약한다. 이 역사는 그리스도 안에서 완성되었으며 또한 예배 안에서 계속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