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서론] 구약 신학의 내용 (족장 이전 시대, 족장 시대, 출애굽 시대, 왕조 전후 시대, 지혜 시대, 분열 왕국 시대)
- 최초 등록일
- 2014.12.10
- 최종 저작일
- 2014.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언약에 관한 서문(족장 이전 시대)
Ⅲ. 언약의 내용(족장 시대)
Ⅳ. 언약의 백성(출애굽 시대)
Ⅴ. 언약의 땅에서(왕조 전후 시대)
Ⅵ. 언약 안에서의 삶(지혜 시대)
Ⅶ. 언약과 예언자(분열 왕국 시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성경은 하나님의 존재에 대한 단순한 교리서가 아니다. 그렇다고 인간의 존재에 대한 심오한 철학서도 아니다. 성경은 인간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동적 행동이 기술된 신앙 지침서인 동시에 그 섭리에 대한 인간의 순종과 반역의 역사라고 볼 수 있다. 구약은 문자 그대로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과거의 언약이고 신약은 그리스도 이후의 새 언약인 것이다. 그리고 구약성경은 그리스도가 이 땅 위에 오시기 전에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다. 그런데 하나님의 말씀은 각 부분에서 특징적으로 강조되는 주제들이 있다. 이러한 주제들이 모여서 구약성경의 흐름을 이루고 구약 신학의 핵심적인 내용을 구성한다. 따라서 구약성경을 이해하고 구약 신학의 핵심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주제들을 항목별로 정리할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언약’을 중심으로 그 시대적 변천 과정을 정리하여 구약 신학을 개괄하기로 한다.
Ⅱ. 언약에 관한 서문(족장 이전 시대)
족장 시대 이전(창 1-11장)에 나타난 계시 과정에는 다홈 네 가지 특징이 있었다.
1. 축복
창조 때에 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최초의 약속이 축복이다(창 1:28). 이 축복을 인간에게 주심으로써 창조 사역은 절정에 이르렀다. 이러한 축복은 초기 역사 속에서 계속 되풀이 되어졌다.
2. 후손
창세기 3:14-19에 뱀이 여자와 원수가 되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여 뱀의 후손과 여자의 후손 사이에 계속되는 적개심은 구속사적으로 의미심장한 것이다. 그러나 이 양 후손 간의 싸움은 '머리’와 ‘발꿈치’로 상징된 바(창3:15) 이미 종말론적으로 승부가 난 싸움이다.
3. 종족
홍수 심판 후 축복과 약속의 말씀이 확대되었다. 즉 이전 축복의 말씀이 다시 새로워져서 셈족의 조상인 셈에게 내려졌다(창 9:26). 이제 여자의 후손이 누구인가 하는 것은 셈의 혈통으로 좁혀졌다.
4. 복음
바벨탑 사건은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했으며 그로 인해 모든 종족이 흩어지고 말았다. 그러나 반면 그것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약속(창 12:1_3)으로 말미암아 땅 위의 모든 족속이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참고 자료
트램퍼 롱맨, 레이몬드 딜러드 저, 최신 구약개론,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9
기독지혜사 편집부 저, 호크마주석, 기독지혜사 2013
J. A. 모티어 저, IVP 성경주석, IVP 2010
최종태 저, 구약개론신학, 선교횃불, 2011
마크 알란 포웰 저, 신약개론, CLC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