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간호학 조선을 섬긴 행복
- 최초 등록일
- 2014.12.10
- 최종 저작일
- 2013.09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소개글
조선을 섬긴 행복 - 서서평
목차
1. 서서평의 생애와 사상
1) 시대적 배경
2) 서서평 간호선교사
3) 서서평의 탄생 & 성장배경
4) 서서평의 죽음
2. 국제, 국내적 간호발전에 기여한 내용
1) 조선 간호부회 창설과 국제 간호협의회
2) 부인조력회와 성미제도
3) 확장 주일 학교
3. 여성이 지위향상에 기여한 내용
1) 전도부인 양성과 광주 여성 성경학과
2) 이일 학교
4. 지역사회 간호내용
5. 영적 간호내용
1) 행려병자와 같이 버려진 이들의 이웃
2) 광주 제중원 한센인들
3) 수만은 '큰 년' '작은 년'에게 이름을
4) 1명의 양아들 요셉과 13명의 양딸들
본문내용
1. 서 서평의 생애와 사상
시대적 배경
일제시대에는 일본의 식민통치로 인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초기 개척기 간호사들이 시대적, 선구자적 사명감과 의지로 간호가 전문직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고, 간호계 내에서는 다양한 조직들이 만들어지는 등 간호가 전문직으로 발전을 한 시기이다.
그러나 한국 여성은 교육을 받은 후 간호사로 일함으로써 독립적인 직업인으로 살아가고자 하였고, 조선간호부회, 조선간호부협회 등의 단체를 설립하여 전문직으로 성장과 사회 기여를 꾀하기도 한다.
일제강점기 시절. 광주의 근대정신과 희생, 공동체 운동들이 꿈틀댔던 곳이기도 하다. 버들 나무가 많아 양림동 이라고 불려왔던 것과 달리 1900년대 초 척박하기만 했던 이곳!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이 땅을 밟은 파란 눈의 서 서평 선교사는 광주·전남의 나약했던 여성과 나병환자를 보살피며, 수많은 여성운동가들에게 거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우리 곁을 떠났다.
서 서평 간호선교사
지금으로부터 101년 전인 1912년, ‘빛 고을 광주’에 찾아온 ‘빛 고운 작은 예수’ 백성에서부터 임금까지 잘 사는 이가 없었던 그 시절 영적 부요를 꿈꿀 수 있도록 이 땅에서 복음을 전했던 32살의 외국인 미혼 여성이자 성공이 아닌 섬김을 위해 살았던 예수님 누이 같았던 서 서평 간호선교사.
자신을 필요로 했던 가난한 자와 나환자들의 친구이기도 했던 그녀, 조선 땅이 아직 황폐했을 때 서평은 조선을 위해 삶 전체로 섬겼다.
서 서평의 탄생 & 성장배경
8복의 삶을 산사람. 기꺼이 가난한 사람들과 병든 자들의 어머니가 되어준 사람, 엘리제 요한나 쉐핑
서 서평 선교사의 본명은 엘리제 요한나 쉐핑으로 1880년 9월 26일 독일 비스바덴에서 태어났다. 쉐핑은 어린 시절에 보내야 하는 것들이 너무 많았다. 그녀는 어렸을 때 아버지를 일찍이 여의고, 그 후 어머니는 돈을 벌기 위해 미국에 건너갔고 쉐핑은 독일에 사는 할머니 슬하에서 성장하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