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를 방영하는 미디어의 자세 이대로 괜찮은가?
- 최초 등록일
- 2014.12.07
- 최종 저작일
-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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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말
2. 이론적 배경
1) 동성애란?
2) 한국사회에서 다루어지는 동성애의 모습
3) 일일드라마 오로라공주의 동성애커플 줄거리
3. 오로라공주 서사구조 속에서 동성애 재현방식 분석
1) 국민인식적인 이유
2) 종교적인 이유
4. 미디어의 동성애의 방영에 있어서 나의생각
본문내용
1. 들어가는말
2000년대 초 탤런트 홍석천씨가 커밍아웃을 하여 1년간 방송계에서 퇴출되는 사건으로 말미암아 동성애문제가 미디어에서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으며, 이어 2001년 트렌스젠더가수 하리수씨가 데뷔를 하고 조명받게 되면서, 성소수자문제 전체가 주목받고 그로인해 동성애문제까지 활발하게 논의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동성애 문제는 사회적으로 뜨거운감자이며 예민한 주제이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동성애에 관해서 선천적이냐 후천적이냐 또는 동성간의 결혼과 군형법문제등 여러분야에서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불특정 대중에게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디어는 중립을 지키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책임이 있지만, 전부 그렇지 않다는게 현실이다. 이에 2013년 5월20일부터 2013년 12월 현재까지 방영중인 일일드라마 <오로라공주>의 서사구조를 통해 미디어에서 어떻게 동성애에 대한 왜곡이 어떻게 일어나고 있는지 살펴 보고자한다.
<중 략>
2) 한국사회에서 다루어지는 동성애의 모습
요즈음 동성애에 대한 시선이 관대하게 변화했다고는 하나 아직 우리나라 동성애 운동의 수준이 이성애를 바탕으로 한 사회체제에 변화를 제기하는 성정치학 수준의 문제제기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다만 동성애를 문화 혹은 특수한 삶의 양식 정도로 인식하며 동성애자의 정체성을 인정하고 포용하는 다문화주의 가치를 설파하는데 그치고 있는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주장한다. 즉 우리사회가 개인의 성적취향, 소비, 라이프 스타일 등의 사적인 영역에서는 소수의 성정체성을 어느 정도 관용하는 반면, 공적인 영역에서는 이성애규범에 따라 성적소수자의 권리를 엄격히 규제하는 이중성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의 이중적 잣대가 매스미디어에서 재현되는 동성애 모습이 지극히 제한적이다.
3) 일일드라마 오로라공주의 동성애커플 줄거리
전체적인 줄거리는 대기업 일가 고명딸, 오로라와 완벽하지만 까칠한 소설가 황마마, 신문사의 문화부기자 박지영, 오로라의 매니져 설설희의 4각관계로 전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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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방송 CBS: www.cbs.co.kr/
닐슨코리아: www.agbnielsen.co.kr/
동아일보: www.donga.com
방송통신위원회: www.kcc.go.kr
인생은 아름다워 : tv.sbs.co.kr/beautiful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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