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1. 1 주장 배경
1. 2 주요 용어 설명
1. 3 논의 범위
2.본론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예술가들은 예술작품에 자신의 생각과 사상 등을 담아 사람들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특정 감정을 일으키는 역할을 담당한다. 그들은 헌법에 보장되어 있는 표현의 자유를 들어 자신들의 작품 활동에 간섭하지 말아 주기를 요구한다. 그러나 예술가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지 않으면서 자유와 권리를 요구할 수는 없는 법이다. 사회의 미풍양속을 해친다거나 그 도가 지나쳐 대중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작품들은 분명 검열이라는 장치를 통해 통제할 필요성이 있다. 영화 검열사건은 예술 검열의 대표적 사례로 공연윤리위원회에 의한 사전심의제도가 헌법상의 검열금지의 원칙에 위반된다고 하여 위헌으로 결정한 사건이다. 이를 비롯하여 심의 및 검열에 대한 찬반의 많은 대립이 있어왔다. 허나 예술의 자유 보장에는 사회적 책임이 뒤따르고 예술의 파급성을 고려했을 때 사회에 악영향을 끼쳐서는 아니 된다. 따라서 예술에도 검열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1. 2 주요 용어 설명
1)예술 : 예술(藝術)은 학문·종교·도덕 등과 같은 문화의 한 부문으로, 예술 활동(창작, 감상)과 그 성과(예술 작품)의 총칭이다. 문학, 음악, 미술, 영화, 무용 등의 공연예술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러한 예술작품을 다루는 학문은 인문학의 영역이다.
예술은 사람들을 결합시키고 사람들에게 감정이나 사상을 전달하는 수단이 된다. 과학도 같은 구실을 하기는 하나, 과학은 주로 개념으로 설명하고 예술은 미적 형상(美的形象)으로 설명한다. 예술의 중심 개념은 ‘아름다움’으로서, 만약 미가 결핍되거나 상실되면 예술이라고 말할 수 없다. 그러나 아름다움만으로는 예술이라고 할 수 없으며 어떤 ‘형상’에 의해 표현되어야만 한다. 예술관을 크게 나누면 아이디얼리즘 또는 로맨티시즘과 리얼리즘이 된다. 전자를 대표하는 사람은 헤겔로서 ‘미’는 예술가의 주관적 공상이라고 보는 데 대해, 후자를 주장하는 자는 아리스토텔레스로서 미를 자연의 모방, 혹은 재현이라고 본다. 이 대립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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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영, 법 철학 연구 제15권 제2호 241~280, ⌜식민지 검열에서 법과 문학의 상호형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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