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혈성 심부전 케이스
- 최초 등록일
- 2014.11.18
- 최종 저작일
- 2014.11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A+받은 팀케이스
팀으로만든케이스라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
1. 서 론
2. 문현고찰
3. 간호과정
4. 결론 및 제언
5. 참고문헌
본문내용
3. 병태 생리
심장의 기능은 심근섬유의 길이과 심근의 수축력에 의존한다. 정상적인 심장은 심박출량을 유지하기 위해 자동적으로 반응한다. 이 반응에는 전부하, 후부하, 심근 수축력, 심박동 수 등의 요인이 관여한다. 정상적인 심장기능을 방해하는 요인에는 전부하와 후부하의 증가, 심근의 수축력 감소, 그리고 심부전을 유발하는 질환이나 상태 등이 있다.
1)전부하의 증가
심장근육은 고무줄과 같이 당길수록 수축력이 강해진다.
전부하(preload)란 심실수축 직전의 심실 근섬유의 길이로서 이는 이완기말 심실압력이나 심실혈량을 나타낸다. 전부하는 심장판막, 특히 승모판의 상태, 혈량, 심실벽의 신전성(compliance), 정맥혈관의 긴장도(venous tone), 혈류 유입상태 등에 의해 결정된다. 전신으로부터 심장으로 들어오는 정맥혈의 양이 많아지면 심근섬유는 늘어나서 당겨지고 수축력은 증가한다. 심근섬유의 길이가 증가한다는 것은 전부하의 증가를 의미한다. 이때 심장 수축력은 일반적으로 증가하는 이를 Starling의 법칙이라고 한다. 그러나 고무줄이 너무 당겨지면 탄력성을 잃고 늘어지는 것과 마찬가리고 심근섬유도 생리적 한계를 넘어 과도하게 늘어나면 수축력이 감소하게 된다.
2)심근 수축력의 감소
심근에 산소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심근의 길이와는 상관없이 심근 수축력은 감소된다. 심근 수축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2가지로, 심장질환이 있거나 심장 외부에서 심장에 압박을 가하는 경우이다. 심근 수축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심장질환에는 관상동맥 죽상경화증, 심근경색증, 심근염, 심근증(cardiomyopathy), 심실류(ventricular aneurysm) 등이 있다. 이러한 장애가 있으면 심근섬유의 수축기능이 약화되어 심실을 완전히 비우지 못하고, 따라서 박동략은 감소한다.
심근경색증 후 손상을 받은 심장근육은 수축력이 없는 반흔조직(scar tissue)으로 대치되어 심실펌프의 효과가 감소된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심근경색증 환잔의 반수 이상에서 만성적이거나 일시적인 심부전증이 나타난다. 관상동맥 죽상경화증에서는 혈관구경이 좁아짐에 따라 혈류가 장애를 받아 심근의 수축력이 감소된다.
참고 자료
김혜순 외(2013), 성인간호학1, 수문사
은종영 외 (2013), 병리학, 대한나래출한사
전시자 외(1997), 간호진단과 이론적 근거, 현문사
Sigma Theta Tau Lambda Alpha Chapter-At-Large(1999), 최신 임상간호메뉴얼, 현문사
고유미 외(2003), 최신간호약어사전, 한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