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론] 자활사업 및 지역자활센터, 개념, 연혁 및 운영원칙, 설치현황, 자활사업의 대상자 선정, 자활사업의 내용,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자활사업프로그램
- 최초 등록일
- 2014.11.09
- 최종 저작일
- 2013.12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자활사업 및 지역자활센터의 개념
2. 지역자활센터의 연혁 및 운영원칙
3. 지역자활센터의 설치현황
4.자활사업의 대상자 선정
5.자활사업의 내용
6.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7.경북안동지역자활센터
자활사업프로그램
출처
본문내용
자활사업을 살펴보기 전에 자활(自活)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 살아감’ 라는 뜻이다. 지역자활센터에서의 자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를 사회 복지적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자활은 재활, 자활, 자립이라는 세 가지 차원의 의미를 포함하며 자활을 생각하면서 자활사업과 지역자활센터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자활사업 및 지역자활센터의 개념, 연혁, 설치현황, 대상자를 보고 한국지역자활센터와 경북안동자활센터에서 자세한 자활사업의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1. 자활사업 및 지역자활센터의 개념
우선 자활사업이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자 및 저소득층에게 경제적 안정을 추구하기 위하여 일자리 제공 및 자활능력을 배양하는 사업을 의미한다. 이 자활사업은 탈 빈곤을 위한 사회복지정책으로서 과거 일방적 급여제공방식의 빈곤 프로그램과는 달리 지역사회 차원에서 공동으로 빈곤의 문제해결을 모색하고, 자활의지를 고취시킴으로써 지역사회의 통합과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는 사업이다. 그리고 자활사업은 단순보호가 아닌 국가책임을 강화하는 종합적 빈곤대책으로써 수급권자의 권리를 부각하고 빈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도입에 큰 의미가 있다. 이러한 자활사업은 저소득층이 노동에 참여하고, 다양한 참여주체들이 연계하여 빈곤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지역사회의 빈곤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목표를 가진다.
지역자활센터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기관으로서, 수급자 및 저소득층의 경제적 안정 및 자활을 돕기 위하여 자활의욕 고취 및 자립능력 배양을 체계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소득을 얻거나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지역자활센터는 절대빈곤의 기초생활을 보장하면서 종합적 자립자활서비스를 제공하여 생산적 복지를 구현하는 데 목적이 있다.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2013년도 자활사업 안내
http://www.jahwal.or.kr/ 한국지역자활센터협회
http://www.adjahwal.or.kr/ 경북안동지역자활센터
지역사회복지론, 김경섭 외, 양서원, 2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