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도라 던컨과 최승희
- 최초 등록일
- 2014.10.28
- 최종 저작일
- 2013.06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본론
1). 현대무용의 창시자 ‘이사도라 던컨’
(1). 이사도라 던컨이 살았던 미국의 시대적 배경
(2). 한없이 자유스럽고 자연스러웠던 그녀의 춤
(3). 이사도라 던컨의 생애
(4). 이사도라 던컨의 예술관
2). 동양의 이사도라 던컨 ‘최승희
(1). 일제강점기, 우리나라의 예술 혼을 꽃피우다.
(2). 최승희의 인기
(3). 최승희의 작품분석
(4). 최승희의 예술관
(5). Q&A.
3.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시대를 막론하고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것을 시도한다는 것은 언제나 두려운 도전이다. 하지만 그 도전을 용감하게 실행한 첫 번째 사람은 영원히 기억된다. 무용수 이사도라 던컨과 최승희, 청교도 사상의 지배와 일제 강점기의 억압된 시대 속에서 누구보다 파격적인 춤을 선보이며 신화가 된 그녀들. 그리고 평생 춤 하나만 바라보고 산 뜨거운 열정과 미스터리한 최후까지도 닮은 두 위대한 무용수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보자.
2. 본론
1). 현대무용의 창시자 ‘이사도라 던컨’
(1). 이사도라 던컨이 살았던 미국의 시대적 배경
미국의 전설적인 무용수 이사도라 던컨, 그녀의 이름 앞에 ‘전설’의 수식이 붙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그녀가 최초의 ‘맨발의 무용수’였기 때문이다. 맨발로 춤추는 거? 그게 뭐가 그리 대단하다는 거지? 라고 반문한다면 그녀가 살았던 미국의 시대적 배경을 알아둘 필요가 있다. 던컨이 살았던 당시 미국을 지배했던 것은 청교도 사상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쾌락을 멀리하는 금욕주의적인 생활을 바람직하다고 여겼다. 예컨대 여성들은 결혼해서 질서 있는 가정을 꾸리고, 자녀 교육 및 주일 예배를 엄수하며 한 주일을 근면하게 보내는 것이 이상적인 삶이었다. 무용계 역시 이런 시대적 흐름과 무관하지 않아 당시 주류는 발레였다. 꽉 끼는 토슈즈에 미리 짜놓은 무대와 안무에 따라 정형화된 동작을 선보이는 발레리나의 모습이 주된 무용 춤이었다. 발레 이외의 다른 춤을 선보인다는 것은 그 누구도 감히 생각하지 못했다. 이사도라 던컨 외에는. 그녀는 신체를 졸라매는 것은 자연으로서의 신체를 거스르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구두를 신지 않고 맨발로 춤추었으며 유럽의 전통적인 무용, 발레의 스텝과 포지션 사용을 거부했다.
(2). 한없이 자유스럽고 자연스러웠던 그녀의 춤 던컨의 안무는 모두 자연에서 포착한 것이다, 바람에 흔들리는 나뭇잎, 하늘에 떠가는 구름, 호수의 물결 등 눈에 보이는 모든 자연의 리듬이 춤의 리듬이 되었다. 자연 속에서 생활하면서 인간의 육체가 자연의 일부이며 자연처럼 춤추는 것을 알았다. 자신의 마음속의 움직임을 운동으로서 표현하는 것이 그녀에게 있어서의 무용이었다.
참고 자료
김숙영, 보통남녀 교양인문학, 플럼북스, 2011.
김신일, 모던댄스의 탄생에서 현대까지, 서울:금광, 2006.
김화숙, 김복희, 무용론, 파주: 보진재, 2006.
올가 메이나드(정옥조 역), 미국 현대무용가들, 서울: 솔출판사, 1996.
이사도라 던컨(구희서 역), 이사도라 던컨 나의 예술과 사랑, 민음사, 1978.
정병호, 춤추는 최승희, 서울: 현대미학사, 2004.
네이버 지식백과 > 최승희의 예술세계에 나타난 미적 특징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최승희 춤), 2012)
http://terms.naver.com/entry.nhn?cid=4400&docId=1780598&mobile&categoryId=4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