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금융결제시스템
- 최초 등록일
- 2014.10.27
- 최종 저작일
- 2014.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금융결제시스템의 실태
2.해외사례
3.국내사례
4.글로벌 금융결제시스템의 전망
5.결론
본문내용
정보기술(IT)와 통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 스마트폰을 통한 결제는 이미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클릭하나라도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원클릭시대가 된 것이다. 오프라인에서 물건이나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돈을 지불하던 행위는 어느덧 온라인을 넘어 모바일로 그 중심이 이동 중이다. 즉 신용카드나 현금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하면 무엇이든지 결제가 가능해 진 것이다. 기존의 시스템처럼 판매자나 구매자에게 신용카드의 번호를 알려줄 필요도 없고, 각각의 보안프로그램이나 액티브X(Active X)등을 설치하지 않아도 결제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글로벌 IT기업들이 모바일 결제 금융시장에 속속 진출하기 시작했다. 이미 시장에서 크게 자리잡고 있는 미국의 페이팔(Paypal)과 중국의 알리바바(알리페이)가 그 예이다. 최근에는 한국에서는 9월에 카카오에서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출시했고, 뱅크월렛 카카오도 곧 출시될 계획이다. 금융감독원 IT 감독실에서의 보안성 심사만 끝나면 큰 무리 없이 시장에 나올 것으로 예상 된다. 이처럼 우리 소비자들에게 현금, 카드가 아닌 제 3의 결제수단으로 새롭게 자리 잡게 된 글로벌 금융결제 시스템을 흔히 모방일 결제 시스템이라고 한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인터넷 상거래 시장에 밀려 축소되었던 오프라인 상점들이, 스마트폰을 활용한 기술을 통해 새로이 소비자들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이러한 모바일 결제시장은 미국에서 먼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으며, 결제시장 성장예상에 시장선점을 위한 경쟁도 이미 치열한 상황이다.
<중 략>
1.금융결제시스템의 새로운 이름 핀테크( Fintech )
앞서 설명한 글로벌 금융결제 시스템은 최근 핀테크라는 개념으로 우리사회에 자리잡았다. "금융서비스와 관련하여 운용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기술적인 과정" 으로 금융(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모바일결제, 송금,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펀딩 등 금융 서비스와 관련된 기술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기존 금융창구에서 취급하던 업무를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있는 ATM과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전자금융 서비스 같은 채널이 대체하고 있는 것이 핀테크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