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부 위장관계
· 구조 : 구강, 식도, 위
· 기능 : 음식물을 섭취하여 소화과정을 개시하는 것이며 영양소가 흡수되도록 음식물을 장으로 이동시킨다. 출생 시 식도의 길이는 대략 10cm이며 성인이 되면 18~25cm정도가 된다.
2. 하부 위장관계
· 구조 : 십이지장, 간, 담낭, 췌장, 공장, 회장, 맹장, 충수,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상 결장, 직장, 항문
· 기능 : 영양분을 소화 · 흡수하고 음식물 찌꺼기를 해독, 배설하며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돕는다.
<중 략>
1. 발달장애(토순, 구개파열, 탈장, 식도폐쇄, 식도기관루, 폐쇄항문, 복벽손상)
-> 토순과 구개열
<원인>
· 토순과 구개열은 유전적 요인이 강하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연령, 모성의 과도한 알콜 섭취, 약물에의 노출, 엽산과 비타민이 부족한 식이 등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한 토순과 구개열이 함께 동반된 아동은 다른 관련 기형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다.
<증상과 진단검사>
· 증상 : 입술의 붉은 부분에 가벼운 절흔이 있는 형태로, 다양한 크기의 열격과 치아 기형이 발견된다.
· 진단검사 : 출생 시 진찰과 임신 중 철저한 검사를 기초로 하며, 임신 중 자궁 초음파로 진단할 수 있다. 토순은 입술 검사로 쉽게 알 수 있으며 장갑을 낀 손으로 구강 내 결함을 촉진 하거나 라이트를 통해 시진으로 진단한다.
<간호>
· 토순의 교정수술은 대개 생후 3~6개월이 되면 수행한다. 조기 수술은 결속을 증진하고 수유를 쉽게 할 수 있게 돕는다. 상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해 엇갈리게 봉합하는 외과적 기술을 적용하며, 약간의 성형 수정이 4~5세에 필요할 수 있다.
· 구개열 수술은 개인차가 있고 가형의 정도와 크기에 따라 다르다. 구개열 폐쇄는 6~24개월 사이에 완전히 이루어지므로 대부분 1세까지는 교정수술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조기 수술은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치아변화, 반복되는 중이염, 언어 기능장애, 정서적 문제와 외모에 대하 염려와 같은 문제들은 반복 치료로 완전해진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