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위장관계 구조 및 기능
1. 상부 위장관계
2. 하부 위장관계
Ⅱ. 주요 소화효소
Ⅲ. 아동의 위장관계 발달
Ⅳ. 위장관계 질환 및 간호
1. 발달장애(토순, 구개파열, 탈장, 식도폐쇄, 식도기관루, 폐쇄항문, 복벽손상)
2. 장운동 장애(위식도역류, 변비, 유분증, 과민성대장증후군)
3. 염증성 장애(궤양, 위장염, 충수염, 궤양성대장염, 괴사성결장염)
4. 폐쇄성 기능장애(유문협착증, 장중첩증과 선천성 거대결장)
5. 흡수장애(유당불내성, 글루텐 민감성 장질환)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상부 위장관계
· 구조 : 구강, 식도, 위
· 기능 : 음식물을 섭취하여 소화과정을 개시하는 것이며 영양소가 흡수되도록 음식물을 장으로 이동시킨다. 출생 시 식도의 길이는 대략 10cm이며 성인이 되면 18~25cm정도가 된다.
2. 하부 위장관계
· 구조 : 십이지장, 간, 담낭, 췌장, 공장, 회장, 맹장, 충수,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s상 결장, 직장, 항문
· 기능 : 영양분을 소화 · 흡수하고 음식물 찌꺼기를 해독, 배설하며 수분과 전해질의 균형을 돕는다.
<중 략>
1. 발달장애(토순, 구개파열, 탈장, 식도폐쇄, 식도기관루, 폐쇄항문, 복벽손상)
-> 토순과 구개열
<원인>
· 토순과 구개열은 유전적 요인이 강하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연령, 모성의 과도한 알콜 섭취, 약물에의 노출, 엽산과 비타민이 부족한 식이 등으로 확인되고 있다. 또한 토순과 구개열이 함께 동반된 아동은 다른 관련 기형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다.
<증상과 진단검사>
· 증상 : 입술의 붉은 부분에 가벼운 절흔이 있는 형태로, 다양한 크기의 열격과 치아 기형이 발견된다.
· 진단검사 : 출생 시 진찰과 임신 중 철저한 검사를 기초로 하며, 임신 중 자궁 초음파로 진단할 수 있다. 토순은 입술 검사로 쉽게 알 수 있으며 장갑을 낀 손으로 구강 내 결함을 촉진 하거나 라이트를 통해 시진으로 진단한다.
<간호>
· 토순의 교정수술은 대개 생후 3~6개월이 되면 수행한다. 조기 수술은 결속을 증진하고 수유를 쉽게 할 수 있게 돕는다. 상처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이를 위해 엇갈리게 봉합하는 외과적 기술을 적용하며, 약간의 성형 수정이 4~5세에 필요할 수 있다.
· 구개열 수술은 개인차가 있고 가형의 정도와 크기에 따라 다르다. 구개열 폐쇄는 6~24개월 사이에 완전히 이루어지므로 대부분 1세까지는 교정수술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조기 수술은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치아변화, 반복되는 중이염, 언어 기능장애, 정서적 문제와 외모에 대하 염려와 같은 문제들은 반복 치료로 완전해진다.
참고 자료
원리와 실무중심의 아동간호학(하권)_현문사
google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