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클럽의 변천
- 최초 등록일
- 2014.10.16
- 최종 저작일
- 2013.05
- 12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 골프클럽의 변천
2. 골프 클럽 헤드 디자인의 변화
1) 재질의 변화
2) 헤드 크기의 변화
3) 디자인의 변화
3. 골프 클럽의 용어
4. 골프 클럽 헤드 디자인과 관련된 주요 스펙
1) 우드 헤드
2) 아이언 헤드
3) 하이브리드 클럽
4) 웨지의 종류와 선택요령
5) 퍼터의 선택 요령
본문내용
골프 클럽은 최초에는 나무 망치처럼 생긴 mallet형이 주종을 이루었고 모양도 단순히 로프트가 있는 면과 로프트가 없는 면의 양면으로 되어 있었다. 헤드의 재질은 사과나무, 가시나무 등으로 만들었으며, Feathery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헤드가 길쭉한 소위 long-nosed spoon 형태가 주류를 이루었다. 여기서 스푼이라는 별명이 붙은 것은 헤드 페이스의 모양이 로프트를 만들기 위해 곡선으로 되어 있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스푼은 거리를 내기 위한 롱 스푼, 나쁜 라이나 헤저드 등에서 볼을 퍼올리는 바핑 스푼 등으로 나뉘게 되었고, 퍼터도 로프트가 어느 정도 있게 하여 매끄럽지 못한 그린에서 볼이 조금 떠오르게 디자인되었다.
현대 골프에서 사용되는 것과 비슷한 형태의 골프 클럽에 관하여 많은 사람들이 추측하기로는, 골프 클럽이 자연 속에서 얻어질 수 있었던 가시나무로 만들어졌으리라는 것이다. 가시나무는 뿌리 부분에서 수평으로 조금 뻗어나가 곧바로 위쪽으로 줄기가 뻗어 올라가며 자라기 때문에 그대로 자르면 헤드 부분과 샤프트 부분의 각도가 있어 자연스럽게 필요한 정도의 라이(lie)각을 얻을 수 있었으며, 헤드는 충분히 단단하고 줄기도 충분히 두껍고 단단하기 때문에 그 자체가 골프 클럽으로서 적당했을 것이다.
초기의 골프 클럽들은 주로 나무 재질의 long-nosed spoon 형이었고, 아이언 재질의 클럽들은 특수한 상황에서의 탈출이나, 나무 채의 손상이 예상되는 거친 지형에서만 사용하였다. 그리고 그 당시 아이언의 모양상 특징은 헤드의 토우 부분이 사각형 모양이었다. 그 이유는 당시 대장간에서는 직각 형태의 쇠를 두드려 아이언 헤드를 제작하였기 때문에 바깥 부분을 오늘날처럼 부드러운 곡선 형태로 만들지 못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아이언과 같은 곡선의 토우는 1800년대에 가서야 표준형으로 정착되었다. 그리고 당시의 아이언들은 주로 해저드 탈출용으로서 크릭 아이언, 루프 아이언, 벙커 아이언, 트랙 아이언 등의 이름으로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