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 환인(桓因)의 옛 뜻과 한국의 하느님 신앙 - 환인 하느님설, 환인 천부설, 환인 제석 천신설, 환인 여신설, 환인 천속족설 등
- 최초 등록일
- 2014.10.16
- 최종 저작일
- 2014.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환인 하느님설
2. 환인 천부설(天父說)
3. 환인 제석 천신설(帝釋 天神說)
4. 환인 여신설
5. 환인 신 천신설(天神說)
6. 환인 천손족(天孫族)설
본문내용
삼국유사의 ‘환인제석’(桓因帝釋)을 제왕운기(1287)와 응제시주(1462), 세종실록 지리지에는 ‘상제환인’(上帝桓因)으로 동국여지승람(1540)과 해동이적(海東異蹟)(1666)에는 ‘천신환인’(天神桓因)으로 표기하였다. 환인은 하느님을 뜻하는 상제요 천신이라고 한 것이다.
삼국유사에는 우리말을 한자로 빌려 썼다. 뜻을 빌려오는 차훈법(借訓法), 음을 빌리는 차음법(借音法), 그리고 반씩 빌려오는 반차훈(半借訓)·반차음법(半借音法)이 있었다.
<중 략>
이은봉은 한 걸음 더 나아가서 환인(桓因)의 신적 성격을 분석하였다. 환인은 성격상 천부신(天父神)이며 동시에 격절신(隔絶神, deus otiosus)이라고 한다. 단군기 본문의 “아버지가 아들의 뜻을 알고”(父知子意)라는 데서 살펴볼 수 있듯이 환인이 분명히 자신을 아버지임을 밝히고, 아들(桓雄)에게 독자적인 자유를 주어 인간의 360사를 주재할 정도로 최고의 권위를 지닌 지상신(至上神)이 되게 하였다.
따라서 “환인은 창조자이고 아버지이고 수장(首長)이며, 이러한 성격을 가진 신이 바로 천부신(天父神)이다.” 천부인 환인은 천자인 환웅에게 전권을 위임하고 배후에 숨어버린다.
<중 략>
신용하는 초기 고대국가로서의 고조선은 기원전 30-24세기경에 (1) 한(桓, 韓) 부족(태양 숭배 부족) (2) 맥(貊) 부족(곰 토템 부족) (3) 예(滅)부족(범 토템 부족)의 ‘3 부족의 결합’에 의해 한반도에서 ‘아사달’에 도읍을 정하고 건국되었다고 하였다.
고조선은 매우 일찍 국가를 세운 당시 선진한 정치체제였기 때문에 발전 과정에서 한반도뿐만 아니라 북방과 서방으로는 요하(滾河), 대능하(大凌河), 난하(灤河) 지역의 옛 부족과 원민족에게 거대한 정치적 문명적 영향을 끼쳐 그들로 하여금 ‘고조선문명권’을 형성하게 하였다.
신용하는 고조선족과 고조선문명권에 포함된 부족 및 원민족(原民族)들은 ‘태양 숭배’, ‘하느님 숭배’, ‘천제(天帝) 숭배’ 사상을 가지고 있었음이 여러 유적들에서 증명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