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멸망][자연] 자연환경파괴와 로마제국의 멸망 원인 - 로마제국 멸망의 원인 연구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4.10.03
- 최종 저작일
- 2014.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로마제국 멸망에 관한 환경파괴의 관점으로
A+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마제국 멸망의 원인 – 연구 동향
2. 로마제국 멸망의 원인 – 자연 환경 파괴
1) 삼림의 황폐화
2) 농경의 실패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사란 무엇인가? 에드워드 카(E. H. Carr)는 역사란 현재와 과거와의 대화라고 말했다. 과거는 과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살고 있는 현재에서의 의미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는, 현재라는 것의 의미는 고립한 현재에서가 아니라 과거와의 관계를 통해 분명해지는 것이다. 에드워드 카, 김택현 역, <<역사란 무엇인가>>, (서울: 까치, 2007), pp. 27-30.
이러한 관점에서 로마는 끊임없이 회자되고 연구되고 있고 연구되어야 한다.
‘고대사의 호수’라 일컬어지는 로마는 고전 고대의 모든 문화적 성과를 종합한 시대이기 때문이다. 역사상 어느 나라보다도 로마는 독특한 역사적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 로마인은 탁월한 조직력을 발휘하여 탁월한 조직력을 발휘하여 그리스 고전문화와 헬레니즘 보편문화를 보존했을 뿐 아니라 고전문명을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켜 후진 지역에 전파하였다. 또한 로마는 기원전 8세기 중반부터 기원후 5세기 후반까지 약 13세기의 오랜 기간에 걸쳐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차하순, <<새로 쓴 서양사 총론>>, 2권 (서울: 탐구사, 2000>>, 1권, p. 175.
이러한 이유로 로마역사를 연구하는 학자들은 수많은 논문들을 써내러 가고 있으며 한국에도 김덕수, 허승일을 필두로 끊임없이 연구를 진행해 나가고 있다. 로마역사에 대한 연구들은 다양한 주제들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 보고서는 로마의 역사 중에 활발하게 연구되어온 로마의 멸망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이미 애드워드 기번(Edward Gibbon), 에이드리언 골즈워디 (Adrian Goldsworthy) 등 학자들이 로마의 멸망을 주제로 책을 저술하였으며, 여러 연구자들이 논문들을 탈고하였다.
강력했던 로마가 취약해진 데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애석하게도 오랜 세월에 걸쳐 발생한 문제들과 관련해서 가설은 다양하게 제시되었지만 이를 입증할 근거는 거의 없다. 시기를 불문하고 인구 관련 수치는 존재하지 않는다. 경제 상황에 관한 정확한 통계자료도 전혀 없다. 또한 현존하는 문헌들은 그 내용을 세세히 기술하지 않고 있다.
참고 자료
김경현. <로마제국의 흥망>. <<서양고대사연구>> 33 (2012): 33-96.
배영수. <<서양사 연구>>. 개정판. 서울: 한울아카데미, 2013.
차하순. <<새로 쓴 서양사 총론>>. 2권. 서울: 탐구사, 2000>.
Carr, Edward Hallett, 김택현 역. <<역사란 무엇인가>>. 서울: 까치, 2007.
Goldsworthy, Adrian. How Rome Fell-Death of a Superpower (Connecticut: Yale University Press, 2010), pp. 513-514.
Hughes, J. Donald, 표정훈 역. <<고대문명의 환경사>> 서울: 사이언스북스,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