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시작하며
Ⅱ. 작가의 전기
1. 이름과 출생
2. 가족
3. 학창시절 및 학력
4. 연애 및 결혼
5. 외모 및 성격
6. 사망
Ⅲ. 작품 경향
1. 초기 -『사슴』을 중심으로
2. 중기 - 시집 『사슴』발간 이후(1936 ~ 재북 이전)
3. 후기 - 재북 이후
Ⅳ. 「흰 바람벽이 있어」감상 및 분석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시작하며
백석의 시작품은 모더니즘으로도 낭만주의로도 순수시로도 분명하게 성격이 매겨지지 않으며, 그렇다고 카프의 경향적 색채로도 설명할 수 않다. 백석은 이런 흐름에 휩쓸리지 않고 독자적인 작품 활동을 펼쳐 나감으로써 그만의 시적 세계를 창조해 내었다. 본 발표에서는 그동안 이루어졌던 백석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시인의 생애, 작품세계를 거쳐 대표시「흰 바람벽이 있어」를 분석하고자 한다.
그의 작품 활동은 조선일보 입사 시기인 1931년 이후부터「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이 발표된 1948년까지의 14년이며, 시작품은 시집 『사슴』을 포함하여 약 100여 편이다. 그 외에 북한에 거주하면서 여러 편의 작품을 쓴 것으로 알려졌지만 논자들은 그 작품들이 대부분 정치적 성향을 강하게 띄었음을 들어 그의 작품세계를 연구하는데 주저하고 있으므로 발표도 해방 이전의 작품들을 대상으로 하기로 한다.
<중 략>
이후 북한에서는 창작활동보다는 번역에 매진한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이데올로기적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였다고 여겨진다. 이후 아동문학에 관심을 가지고 46세인 1957년에는 동화시집인『집게네 네 형제』를 발간하기도 한다. 하지만 그는 아동문학마저도 이데올로기에 종속시키려는 행태에 맞서다가 시의 추상적인 면이 부각되며 당성이 약하다는 이유로 집필 금지를 당하고 문단에서 소외되었다. 이후 1959년 지방 생산 현장으로 강제로 보내져 양치기 일을 하였다고 전하며 1961년 12월을 마지막으로 3편의 시를『조선문학』에 발표하고 일체 활동이 전해지지 않았다.
Ⅳ. 「흰 바람벽이 있어」감상 및 분석
「흰 바람벽이 있어」는 1941년 4월에『문장』폐간호에 발표한 시로 백석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는 작품이다. 시의 분석에 들어가기에 앞서서 당시 작가가 처했던 실제 상황을 언급하고 넘어가도록 하겠다. 당시 백석은 만주의 신경으로 건너가 지내고 있었는데 만주국 국무원 경제부의 관료생활을 6개월 만에 그만둬 가난한 상황이었으며, 새로운 가능성을 품고 간 만주에서 피폐함과 상실감을 느끼고 그곳에서 만난 조선인들의 경박함, 반성과 분노를 잃어버린 태도에 좌절감을 느끼고 있던 상태였다.
참고 자료
김희모,「내 고보 시절의 은사 백석 선생」,월간 『현대시』, 1990.
송준, 『시인 백석 일대기2,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도서출판 지나, 1994.
김자야,『내사랑 백석』,문학동네, 1995.
하희정,「여인과 운명과 고독과 : 백석론」,『선청어문』, 1996.
박태일,「백석과 신현중, 그리고 경남문학」,『 지역문학연구 4집』, 1999.
백석; 백시나 엮음『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다산초당, 2004.
고형진,『백석 시 바로읽기』, 현대문학, 2006.
고형진,『정본 백석시집』,문학동네, 2008.
김영진,『백석 평전』, 미다스북스, 2011.
정효구, 『한국현대시인연구 14』, 문학세계사, 1996
이숭원, 『백석시의 심층적 탐구』, 태학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