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ism, 마오쩌뚱 사상, 덩샤오핑 이론의 비교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9.22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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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M-Cism
2. 마오쩌뚱 사상
3. 덩샤오핑 이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련의 갑작스런 붕괴 이후 대부분 사회주의 체계는 몰락했으며 자연스레 한반도를 제외한 세계의 냉전체계 또한 종말을 고했다. 즉,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패권다툼에서 결국 자본주의가 승리하게 된 것인데, 대부분 과거 사회주의 국가에서는 사회주의 해체과정과 함께 아직까지도 많은 사회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가운데, 성공적으로 자본주의를 받아들임과 동시에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고 있는 유일무이 한 나라가 바로 중국이다. 중국 사회주의 체계는 공유제를 기초로 마르크스 사회주의 사상에서 벗어나 계획적 상품경제라는 중국 사회주의 상품경제 체계를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즉, 중국은 사회주의 정치체계 하에 자본주의 경제체계를 운용 중에 있는데, 이러한 중국적 사회주의가 가능하게 된 것은 바로 마르크스와 비교되는 중국 마오쩌뚱과 덩샤오핑의 사회주의 사상에 기인한다.
Ⅱ. 본론
1. M-Cism
가. 마르크스 초기 사상
마르크스는 학생 시절 아버지의 계몽적 사상과 베스트팔렌 남작의 낭만주의 사상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성장했다. 그리고 대학에 입학하고서는 헤겔의 변증법에 영향을 받았는데, 이에 따라 마르크스 초기 사상은 소외를 중심으로 한 다소 철학에 치우친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마르크스는 헤겔 철학의 관념적 측면을 포이어바흐의 영향을 받아 물질적 조건을 유독 강조하는 유물론으로 발전시켰다. 마르크스의 유물론은 그의 사상 전반을 이해하는데 있어 상당히 중요한 단서가 되고 있으며, 그 이후의 마르크스 저술에서 이러한 유물론이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중 략>
자본론에서 인류는 생산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생산관계를 맺게 되는데, 고대 노예제 사회에서는 지주가 농노와 노예관계를 맺었고, 중세 유럽의 봉건사회에서는 영주와 농민이 이러한 노예관계와 비슷한 관계를 맺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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