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1970년대 독서경향 - 일반 독서경향(통계, 독서 대중화, 원작의 영화화) 및 학생 독서 실태(아동, 중고생, 대학생의 독서 경향)
- 최초 등록일
- 2014.09.16
- 최종 저작일
- 2014.09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일반 독서경향
1) 통계로 본 독서 경향
2) 독서 대중화로서의 문고붐
3) 원작의 영화화와 문예붐
2. 학생 독서 실태
1) 아동의 독서 실태
2) 중고생의 독서실태
3) 대학생의 독서 경향
본문내용
1. 일반 독서경향
1) 통계로 본 독서 경향 근대적인 독서 현상이 시작되었던 1920년대의 독서경향은 주로 신문에 보도된 도서관 대출 통계에 의해 파악되었다. 그러나 20년대 말부터 30년대에 이르면서 도서관 통계뿐만 아니라 출판계와 서점 등의 판매 부수를 통한 독서경향이 보도되기 시작했다. 이후 해방 직후와 1960년대에는 ‘베스트셀러’, ‘리서치’ 등을 통한 다각도의 분석이 행해졌다. 1970년대 초기는 물론 중후반기에도 독서 시장의 성장을 배경으로 한 출판계의 동향이나 베스트셀러의 파악, 설문 조사 등을 통해 당대 독서경향을 살펴 볼 수 있다. 일반인과 학생들의 독서 내용, 독서활동, 독서 시간, 장서수 등등의 사항들을 통해 1970년대 중후반기의 독서경향의 판도를 읽어낼 수 있었다. [표 1]는 이 시기 주요 통계 기사들을 정리한 것이다.
<중 략>
(7) ⓛ『전환시대의 논리』(이영희) ②『한국사상사』(박종홍) ③『한국인』(윤태림) ④『생의 한가운데』(루이제?린저) ⑤『한국의 사상』(최창규) ⑥『사서삼경』 ⑦『한국인의 신화』(이어령) ⑧『한국의 지혜』(김덕형) ⑨『민족지성의 탐구』(송건호) ⑩『한국의 민담』(임동권)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대학생들의 독서경향이 바뀌고 있다>(≪中央日報≫, 1975.7.8) [그림 6] <대학생들의 독서경향이 바뀌고 있다>(≪中央日報≫, 1975.7.8)‘베스트 10’ 가운데 우리의 고전이나 한국에 관한 것이 7권, 평론집이 2권, 번역물은 1권에 지나지 않고 있다. 같은 기사에서 이 같은 현상은 당시 국내외의 한국학 붐과 서구사상 중심 교육에 대한 국내 교육계의 반성에 비롯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대학생들 스스로 학문을 하는 과정에서 의국의 사조를 서슴없이 받아들이기에 앞서 우리의 것을 보다 깊이 탐구하려는 진지한 태도를 보인다고 밝혔는데, 『한국사상사』와 『한국의 사상』은 베스트셀러 상위권에 들어있음은 학생들의 탐구 정신을 잘 반영해 주고 있다. 전 시기에는 별로 찾지 않았던 『사서삼경』도 베스트셀러에 들어 있으며, 『한국인』이 대학가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도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