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시대 영국문학사 다섯번째
- 최초 등록일
- 2014.09.15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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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2. 새로운 국가군주제도
3. 새로운 신학
4. 새로운 번영
5. 문예부흥
6. 에드먼드 스펜서
7. 시형의 발달; The sonnet
본문내용
엘리자베스 여왕의 시대에는 허세부리는 영국 해적이 구세계와 당시에 발견한 신세계의 해상을 지배하게 되었을 뿐만 아니라 영국도 제때 해상탐험에 착수했기 때문에 엘리자베스 여왕의 시대는 해양의 시대라고 불리어진다. 또한 본래 있던 계급을 이루는 사람들이 달라졌다. 중세시대에 벌어졌던 장미전쟁, 십자군전쟁 등으로 인하여 중산층계층을 이루던 많은 귀족들의 감소 때문에 중세의 귀족, 기사, 농노와 가톨릭의 고위 성직자둘이 영국 사회의 지배층이 아니라, 정부 공무원, 부유한 도시상인, 신교개혁주의자들과 세속적인 학자들이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신, 구시대가 혼합된 모습이 엘리자베스 시대의 생활의 특징을 이루었다. 16세기 영국인들은 자신들의 중세 조상만큼 신앙심이 돈독했지만, 가장 세속적인 사업이나 오락에도 열정을 쏟았다. 이들은 여전히 마녀를 믿을 만큼 미신적이었지만 천사들의 머리핀개수와 같은 질문은 터무니없는 것으로 배척했다. 이들은 권위를 대단히 존중하는 사람들이었지만, 이러한 권위를 무작정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중 략>
그리스 ·로마의 고전을 연구함으로써 인간다움을 높이고 새 시대의 이상적 인간상(人間像)을 실현하려는 새로운 교육이념이 대두되었다. 그래서 이 ‘보다 인간다운’을 뜻하는 라틴어 후마니오르(humanior:인간적이라는 뜻인 humanus의 비교급)에서 휴머니즘이라는 말이 생겼다. 르네상스의 인문주의라는 말도 같은 말이다. 예컨대 페트라르카는 젊었을 때부터 베르길리우스와 호라티우스 등의 고사본(古寫本)을 열심히 수집하여 고대인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완성의 이상상(理想像)을 찾아내려고 하였다. 이러한 휴머니즘의 정신은 르네상스의 운동이 확대되면서 이탈리아로부터 알프스를 넘어 유럽 전역에 파급, 네덜란드의 에라스뮈스, 프랑스의 몽테뉴 등에 의해 새로운 인간성의 이상이 확립되었다. 이것은 있는 그대로의 인간, 자연스런 인간성을 존중하고, 이러한 인간성에 입각하여 지혜를 탐구하려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