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역사적 발전과정과 정통성의 표준(사이비 이단에 대한 판단기준) - 신약성경 시대
- 최초 등록일
- 2014.09.08
- 최종 저작일
- 20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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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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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사도바울은 고린도전서 15장의 “복음선포”내용(Kerygma)을 고린도교회의 이단(육체적 부활을 거부하는 사람들)에 대한 반론으로 제시했다.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이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는냐”(고전 15 : 12)에 나타난 이단에 대하여 바울은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을 너희로 알게 하노니 ... 이는 성경대로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지낸바 되었다가 성경대로 사흘만에 다시 살아나사 ...”(고전 15 : 1 - 8)라고 응답하였다. 바울은 또한 복음을 유대교화시키는 이단, 곧 “다른 복음”(갈 1 : 6-8)을 좇는 자들의 도전에 대한 응답으로 “복음의 대선언”(the Manifesto of the Gospel)이라고 알려진 갈라디아서를 썼다. 바울은 자신이 전한 “복음“이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도 아니요,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갈 1 : 11-12)고 하면서...
<중 략>
골로새서는 거짓 교사들의 이단사설에 대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누구시며, 그분이 무엇을 행하셨나에 대하여 역설하고 있다. 골로새서는 “철학”, “사람의 유전” 및 “초들학문”(골 2 : 8)을 좇음으로써, 복음으로부터 빗나간 사람들을 향해, “그 안에는 신성의 모든 충만이 육체로 거하시고”(골 2 : 9)라고 반론했고,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 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 만물이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 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섰느니라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하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되기를 기뻐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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