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선정-입지영향인자] 입지선정에 있어서 입지의 영향인자
- 최초 등록일
- 2014.08.15
- 최종 저작일
- 2014.08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Ⅰ. 인구통계자료
Ⅱ. 인구통계의 활용
1. A급상권
2. B급상권
3. C급상권
4. D급상권
Ⅲ. 라이프스타일
1. 시장세분화
1) 미분화형
2) 띄형
3) 군집형
4) 완전분산형
2. 라이프스타일의 측정방법
1) AIO 접근방법
2) RVS(Rokeach Value Survey)
3) VALS(Value and Life-Style)
4) LOV(List of Value)
Ⅳ. 신소비자 라이프스타일
Ⅴ. 신제품 수용의 고객유형
1. 조기수용층
2. 후기수용층
3. 지연계층
본문내용
1) 인구통계자료
인구통계자료에는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가 있다. 질적 자료는 눈으로 보이는 수치적인 변수들이 아니라 연구사례에 관한 해석적인 기술 자료에 해당된다. 양적 자료는 변수 간에 수적으로 이루어진 형태를 갖추고 있다. 이것을 통해 변수들 간의 정보를 통계처리 할 수 있다.
<중 략>
3) 라이프스타일
(1) 시장세분화
시장세분화는 우리 기업의 소비자가 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비슷한 사람들끼리 집단을 이루어 묶어 놓은 것을 의미한다. 시장세분화를 위해서는 시장의 결정, 시장을 결정하는 소비자들, 구분 짓는 기준 등이 필수적이다.
우리 기업의 제품과 경쟁사의 제품을 비교할 때 시장세분화를 하게 된다면 어디까지가 그 기준이 되는가를 구분해야 한다. 또한 시장세분화의 개념이 커다란 소비자시장을 작은 소비자시장으로 나눈 개념으로 의미한다면 큰 소비자 시장이 누구이며, 작은 소비자시장이 누구인지 그 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시장을 형성하는 것은 제품과 소비자이다. 비슷함의 정도에 따라 소비자를 구분 짓는다면 비슷함의 정도를 결정하는 기준을 찾아야만 한다. 판촉계획을 위한 것인지, 신제품 개발을 위한 것인지, 제품의 효용이 무엇인지에 따라 세분화의 개념이 달라질 수 있다.
1/ 미분화형
제품이 하나밖에 존재하지 않거나 시장이 생성된 지 얼마 안 되는 시장에서는 소비자의 욕구가 명확히 다르지 않기 때문에 미분화정의 형태를 띠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2/ 띄형
이는 소비자들의 욕구나 구매행태가 분화되기 시작한 시점을 의미한다. 소비자의 구매특성을 구분시켜주는 특성변수들의 특징에 따라 수평으로 집단이 구분되기도 하고, 사선형태나 곡선형태로 집단이 구분되기도 한다. 띄형세분화가 계속 진행되면 군집형 세분화형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
3/ 군집형
시장의 성숙도가 상당히 진행되어 소비자들의 욕구나 구매행태가 잘 분화된 상태가 여기에 해당된다. 군집형성을 위해서는 소비자들을 구분짓게 하는 다른 집단과는 구별되는 하나 이상의 특성이 있어야 한다. 소비자들이 군집형으로 세분화되면 기업으로서는 소수시장을 선택하여 공략하는 것이 유리한 전략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