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실험 결과보고서-추출
- 최초 등록일
- 2014.08.10
- 최종 저작일
- 2011.04
- 10페이지/ MS 워드
- 가격 2,000원
목차
1.서론
(1)실험목적
(2)개요
2.이론
(1)추출의 정의
(2)깁스의 상률
(3)삼각도표
(4)용해도 곡선
(5)분배계수
(6)추제의 선택도
(7)추제의 조건
3.실험
(1)실험기구
(2)시약
(3)실험방법
4.실험결과 및 고찰
본문내용
①3성분계 용액에서 대응선에 대한 개념을 익힌다.
②3성분계의 상태도를 그릴 수 있으며 이것을 상률에 적용하여 활용한다.
③액-액 추출의 계산에 필요한 액-액 평형관계를 실측하여 삼각선도의 사용법과 상률 및 추출의 기본 개념을 습득한다.
(2)개요
두 가지 이상의 물질이 섞여 있는 혼합물 속에서 특정한 물질을 용해할 수 있는 용매를 사용하여 성분을 분리해 내는 방법을 추출이라 한다. 이 경우 산-염기 혹은 킬레이트 생성 등의 화학반응을 이용하거나 혹은 단순히 용해도 차이만을 이용할 수도 있다. 고체에서 추출하는 경우를 고-액 추출, 액체에서 추출하는 경우를 액-액 추출이라 하며, 고-액 추출을 침출이라고 할 때도 있다.
실험실에서는 각종 분리?정제?분석 등에 이용되는데, 고체에서 추출하는 데는 속슬렛(Soxhlet) 추출기, 액체에서 추출하는 데는 분액깔때기 등을 사용한다. 용매로는 물?알코올?에테르?석유에테르?벤젠?아세트산에틸?클로로폼 등의 액체가 주로 사용된다. 최근에는 초임계유체(supercritical fluid, SCF)를 용매로 사용한 추출방법도 많이 사용된다.
추출은 공업적으로도 분리?정제의 중요한 수단으로, 페놀?나이트로벤젠?프로페인과 같은 용제추출에 의한 윤활유의 정제, 적당한 유기용제를 사용한 콩으로부터의 콩기름의 추출 등이 그 예이다.
예를 들어, 콩을 분쇄한 고체에 헥세인을 가하면 콩의 유지성분은 헥세인에 녹아 나오게 되고 나머지 고체 성분은 그대로 남게 된다. 유지 성분이 녹아 나온 헥세인을 고체 성분과 분리한 다음 헥세인을 증발시키면 식용이 가능한 콩기름만 남게 된다. 만일 헥세인 대신 초임계유체 상태의 이산화탄소 등을 사용하면 증발 후 유해한 성분이 남아 있을 확률이 거의 없게 된다. 따라서 최근에는 식용 성분의 추출 등에 초임계 유체를 사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참고 자료
Warren L. McCabe, Julian C. Smith, Peter Harriott / 단위조작 / 7th / McGrawHill Korea
박창호 외 6명 / 단위조작 입문 / 지인당
임굉, 임재석 / 화학공학의 단위조작/ 내하출판사
고완석, 심현호 / 단위조작 / 보문당
성기천, 이진휘, 김기준 / 화학공학실험 / 사이텍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