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극형 분열정동장애 - 정신과 케이스 스터디, 교수님께 칭찬받았습니다! A+자료입니다!!
- 최초 등록일
- 2014.07.30
- 최종 저작일
- 2013.11
- 1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소개글
진단 잘 잡고 간호과정 잘했다고 교수님께 칭찬받았습니다! A+자료에요!!!
목차
1. 문헌고찰
2. 대상자 정보(일반적정보, 진단검사, 투약 등 )
3. 간호진단(총2개)
4. 간호과정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 정신장애의 정의 및 진단기준
1) 분열 정동 장애(schizoaffective disorder)의 정의
:역사적으로 볼 때 1913년 George H. Kirby와 1921년 August Hoch는 정신분열병과 기분장애의 양상이 혼합된 환자를 처음 기술하였다. 그리고 1933년 Jacob Kasanin은 정신분열병 증상과 기분장애의 증상을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에 분열정동장애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그러나 그 후 이러한 증상을 비정형 정신분열병, 좋은 예후의 정신분열병, 관해 정신분열병, 순환형 정신병 등으로 다양하게 분류되었다.
:생화학 과정과 신경해부학적 구조의 변화에 의해 초래되었으며 유전과 심리, 사회적 요소에 영향을 받은 복잡한 정신적 장애인(전 세계 모든 인구에 존재하며, 나타나는 증상이 아주 다양하다.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인간관계의 장애를 나타내는 정신적인 질병)정신분열병(schizophrenia)과 기분이 고조되거나 저조 됨으로써 행동 양상도 과도하게 저하되거나 고조되며 개인생활이나 단체생활에서 부적응 양상이 나타나는 감정상태의 장애이면서 병리적 양상을 동반하는 기분(정동)장애(affective disorder)의 양쪽 증상이 다 같이 있는 상태이다.
<중 략>
⑦하루에 한 번씩 대상자와 함께 대상자가 처해있는 상황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논의 한다.
평가계획
-대상자는 학생 간호사와의 상담 후 자신의 기분 변화를 인식하여 조절 의지를 밝힐 것이다.
-- 5/8 리튬 용량을 600mg->750mg으로 증량 한 후 대상자의 잦은 기분 변화의 횟수가 5회에서 3회로 감소한다.
- 스트레스 상황, 감정 또는 기분이 격할 때, 생활 환경이 답답하거나 감당이 될 수 없을 때 대상자 스스로 의료진의 도움 없이 자신의 장점, 사용가능한 자원 등의 요인을 찾는다.
- 하루에 한 번씩 대상자와 함께 대상자가 처해있는 상황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논의 후 대상자는 자신이 처해있는 상황의 긍정적인 면을 인식하고 스스로 자신의 기분을 조절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