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IT 강국이 된 동인을 조사하고, IT로 인한 우리생활의 긍정적인 변화와 부정적인 변화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4.07.24
- 최종 저작일
- 20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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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보통신기술(IT) 란
2. 국내의 정보통신기술(IT) 현황
3. 국내의 정보통신기술(IT) 전망
4. IT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 (장점)
5. IT로 인한 부정적인 변화 (단점)
본문내용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장비 관련 서비스와 부품을 생산하는 산업을 통칭한다. 미국경제에서 정보기술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커지고 있다. 1993년 6%에서 1999년에는 8%로 상승했다. 이 중에서도 소프트웨어 업체들은 1993년 후 6년 동안 연평균 10% 이상씩 성장해왔다. 하드웨어 업체들은 1995년까지 수년 동안 연 14%의 평균 성장률을 보였다. 이후 성장률이 떨어지긴 했어도 9%대로 다른 산업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인터넷 등 통신서비스 산업은 연 5%의 매출증대를 보이고 있다
조선·철강·자동차·섬유 등 기존의 제조업이 직접적인 유형 가치를 창출하는 데 중점을 두는 반면, 정보기술은 컴퓨터·소프트웨어·인터넷·멀티미디어·경영혁신·행정쇄신 등 정보화 수단에 필요한 유형·무형기술을 아우르는 간접적인 가치 창출에 무게를 두는 새로운 개념의 기술이다.
업무용 데이터, 음성 대화, 사진, 동영상, 멀티미디어는 물론, 아직 출현하지 않은 형태의 매체까지 포함하며, 정보를 개발·저장·교환하는 데 필요한 모든 형태의 기술까지도 망라한다. 정보기술은 정보통신 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정보혁명’을 주도하였다. 처음에는 경제효과에 관한 논란이 일었지만, 비약적인 생산 효과를 거둠으로써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정보기술 개발에 관심이 쏠리고 있는 실정이다.
2010년 기준 정보기술 산업의 화두는 스마트폰과 모바일 서비스 등이 있으며, 이는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미국 기업이 주도하고 유럽, 한국, 일본 등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다. 앞으로의 정보기술은 컴퓨터의 성능이나 소프트웨어의 품질 자체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 파악, 적정가격 산정 등 종합적인 서비스로 발전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