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시대정신과 음악
- 최초 등록일
- 2014.06.28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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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면서
2. 르네쌍스 개념의 생성과 변화
3. 르네쌍스의 시대정신과 음악
4. 르네쌍스의 음악적 업적들
5. 끝내면서
본문내용
-단성부의 그레고리오 성가는 기원후 약 100년 동안에 걸쳐 남유럽에서 생성됨
-이 노래는 전례와 밀접하게 관련, 지금도 가톨릭 전례 음악의 첫 자리 점유
-한편, 캐롤링왕조 시대에는 북유럽 독일지방에서 독자적인 다성음악이 나타남
-본래 전례적 언어와 무관한 것이었으나, 교회 안으로 수용되어 그레고리오 성가를 다성화하며 다성음악의 시대를 열음
-그리스도교와 다성음악의 만남은 교회가 음악의 기능적 의미를 깨닫고 음악을 이해의 대상으로 파악케 함
-음악가들은 언어의 음악화(Musicalisierung)와 음악의 언어화(Versprachlichung) 사이에서 언어를 음악적 소리로 완성시키는 방법들에 대해 경험을 축적해 나아감
-그 첫 결과는 언어적 시각에서 볼 때 부정적
<중 략>
-르네쌍스는 중세(medium aevum) 개념과 함께 형성되고, 고대문화의 부활, 근대의 시작, 중세의 연장, 중세 에서 근대로 넘어가는 과도기 등으로 다양하게 규정되어 옴
-먼저 14,15C 이태리 문인과 학자, 예술가들은 고대를 문화의황금시대로 파악, 고대와 자신들 시대의 사이 를 중세라 이름 지음, 이를 암흑과 야만의 시대로 평가
-고대의 교육․언어․시․조형예술이 여러 세기 동안 깊은 죽음의 잠에서 새로운 삶으로 깨어난T다는 언급은 르 네쌍스적 사고가 이미 14C 보편화 되었음을 보여줌
<중 략>
-첫째, 르네쌍스 인문주의는 고전연구를 바탕으로 하는 일종의 교육․학문운동
:인간의 자유와 교양, 덕성과 지혜 중시, 궁극적으로 심신이 조화된 전인교육 목표
-둘째, 르네쌍스 인문주의는 철학적 전통보다는 수사학적 전통을 잇는 지적 운동
:이성의 논리적 분석보다 직관적 판단을, 진리에 대한 명확한 인식보다 진리라고 믿는 것을 실천함
절대 불변의 진리 부인, 상대적 진리와 개연적 진리만을 인정, 언어의 효과적 설득력을 더 중시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