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사회적 책임의 범위
1. 주주의 극대화 책임
2. 이해관계자 집단에 대한 이해조정 책임
3. 적극적 사회적 책임
본문내용
경영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관점에서 개념상의 차이가 있다.
첫째, 경영윤리는 경영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대하여 옳고, 그름을 가리는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고 사회적 책임은 의사결정과 행동의 대(對)사회적 영향력이라는 사회적 결과를 중시한다.
둘째, 경영윤리는 사회적 윤리규범에 대응하는 개념이고 사회적 책임은 사회적 요구나 기대에 대응하는 규범체계이다.
셋째, 경영윤리는 외부환경의 압력에 의해 강제되는 소극적 ․수동적 개념이고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자유의지에 따른 적극적 ․ 능동적 개념이다.
넷째, 경영윤리는 조직구성원이라는 인적차원이 강조되고 사회적 책임은 대 환경집단에 대한 조직의 차원에 중심을 둔다. 이 점을 강조하기 위해서 본장에서는 경영의 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경영을 인적개념으로, 기업을 조직개념으로 차별화하였다.
<중 략>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영의 윤리적 행동 또는 의사결정의 기준을 사전 ․사후적으로 받아들여 전통적인 책임으로 알려져 온 주주부(富)의극대화 책임으로부터 진화 ․ 발전되어 이해관계자 집단에 대한 책임으로, 다시 사회정의의 내용을 대폭 수용하는 적극적 사회적 책임으로 책임의 범위가 확장되어 왔다. 기업의 사회적 역할기대가 클수록 사회적책임범위가 무거워지고 광범위해지는 것이다. 윤리적 기준에서 제시된 세 가지 기준의 발전단계는 결과적 공리주의 -> 과정적 공리주의 -> 도덕적 권리기준 -> 사회정의 기준 등으로 진화되지만 사회적 책임은 윤리적 발전의 전과정을 모두 포함하고 그 책임의 중심점(中心點) 내지 비중(比重)만 아래의 그림처럼 이동되는 것이다. 따라서 적극적 사회적 책임단계라고 해서 공리주의적 윤리기준이 약화되는 것이 아니고 또한 경시되어서도 안 되며 다만 사회적 관심의 초점이 달라질 뿐이다.
1. 주주의 극대화 책임(stockholders wealth maximization responsibility)
기업의 두 가지 목적 중 사회적 목적에 따른 사회적 제 문제의 해결은 정부의 책임이고 기업은 경제적 목적지향적 행동을 통하여 주주이억과 장기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주주부(富)의 극대화 책임만을 져야 한다는 주장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