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4.06.23
- 최종 저작일
- 2014.0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융합인재교육(STEAM)
1. STEAM이란
2. 융합인재교육 모델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수한 인재는 나라의 경쟁력이다. 이제 우리 시대는 스티브 잡스처럼 다방면의 정보와 지식을 활용해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융합형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STEAM은 이렇게 시대가 요구하는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통합 교육 방식으로 Science(과학), Technology(기술), Engineering(공학), Arts(예술), Mathematics(수학)의 약자를 의미한다.
미국은 이미 6~7년 전부터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을 하나로 묶는 융합형 교육 ‘STEM’을 실시해 왔다. 가까운 일본은 30여 년 만에 초․중학교 필수 과목 수업 시간을 확대하였으며 초등 교과 과정에서 관찰과 시험 활동을 강화했다.
<중 략>
STEAM의 뜻은 과학의 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예술의 Arts, 그리고 수학의 mathematics의 각 첫 글자를 의미하는 것으로 미래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과학, 기술, 공학, 예술 및 수학이 융합한 형태의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기존의 학문 분야라는 틀에서 완전히 탈피하여 모든 예술과 인문사회 학문영역을 과학․기술․공학의 시각과 관점에서 접목된 교육이 실행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다.
문대영(2008)이 제시한 STEM 통합 접근의 개념 모형에 예술 요소를 추가하여 다음과 같이 STEAM 요소에 대하여 정의할 수 있다.
<중 략>
한양대학교 STEAM 수업 모델 연구단에서는 창의적인 인재 양성을 위하여 S(과학 기본 원리 및 개념)을 토대로 관련 T(기술)을 응용하여, 실용성에 기반한 창의적인 E(공학) 디자인을 하며 이 과정에서 A(예술, 감성)와 A(인문 및 사회적 가치)를 더하고 이 모든 과정을 M(수학)적 도구를 통해, 체계적으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산물을 창출할 수 있는 안목과 능력을 가진 인재를 육성할 수 있도록 STEAM안내자 역할을 할 교사와 학생들을 위한 모델을 제시하였다.
참고 자료
김충섭(2009). 메톤이 들려주는 달력 이야기. ㈜자음과 모음.
대구교육대학교부설초등학교(2011). STEAM보고서 자료집.
동아사이언스(2007). 선생님도 놀란 초등수학뒤집기-달력-, 도서출판 성우.
동아사이언스(2007). 선생님도 놀란 초등수학뒤집기-시간과 시간-, 도서출판 성우.
문대영(2008). STEM 통합 접근의 사전 공학 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 공학교육연구, 11(2), 90-101.
박신규(2011). 해시계 만들기. 경상북도과학영재교육원 자료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