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개념] 지식의 정의(의의)와 유형(분류) 및 특성(특징)
- 최초 등록일
- 2014.06.19
- 최종 저작일
- 2014.06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지식의 정의
Ⅱ. 데이터, 정보, 지식, 지혜
Ⅲ. 지식의 유형
Ⅳ. 지식의 특성
본문내용
I. 지식의 정의
지식이란 매우 다층적이고 다의적인 개념으로서, 기억하고 있는 정보뿐만 아니라 개념, 법칙, 이론, 가치관, 세계관에 이르기까지 추상성과 포괄성을 함께 가진다. 그러므로 지식을 한마디로 정의하기란 매우 어렵다. 또한 지식은 단지 무엇인가를 '안다'는 것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데, 이러한 지식에는 특허, 프로세스, 조직구성원의 능력, 기술, 고객정보, 공급자 정보, 경험 등이 속한다. 지식에 대한 관점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객관적인 측면과 주관적인 측면이다. 객관적인 측면에서는 인식론적 접근방법으로서 진리, 신념, 정당화라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즉 지식을 '정당화된 참된 신념(jusitified true belief)'으로 보았다.
이러한 지식의 성립요건으로 첫째, 진리조건은 명제가 참이어야 하는 것이며 둘째, 신념조건은 명제가 참이라는 것을 믿어야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당화 조건은 증거가 있어야 하는 것이다. 객관적인 측면에서의 지식에 대한 인식은 합리적 인식에 근거한다. 즉 비판적, 실증적, 논리적 추론, 계산, 가공, 분석가 등의 과정을 통해 초 언어적인 암묵적 지식(Tacit Knowledge)이 언어화되어 형식적 지식(Explicit Knowledge)으로 된다.
반면에 주관적인 측면에서 Michael Polanyi는 "우리는 말하는 것 이상으로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지식은 주체와 대상을 분리하여 주체가 대상을 외재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생기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현실과 상호 조합하는 자기 투입, 즉 참여에 의해 생긴다는 것이다. 암묵적 지식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지식이며, 말로 표현이 가능하고 분절화된 형식적 지식의 바탕이 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지식에 대한 인식은 직관적인 인식으로 일일이 모두 기술할 수 없는 암묵적 지식을 전신을 통해 발견하고 창조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과정은 전체적이고 종합적이며, 느낌, 창조, 관계, 참여, 창조자 등이 포함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