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위일체] 삼위일체
- 최초 등록일
- 2003.06.1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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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말레포트로 쓴 소논문이예요..정말 열심히 만든거니깐 좋은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세 가지 기본신조
1)사도신조
2)니케아 신조
3)아타나시우스 신조
2.삼위일체론의 정립
1)삼위일체의 개념
2)군주신론
a.역동적 군주신론(Dynamic Monarchianism)
b.양태론적 군주신론(Modalistic Monarchianism)
3. 삼위일체논쟁
1)두 감독 디오니시우스 사이에 벌어진 논쟁
2)아리우스주의와 아타나시우스주의 사이에 벌어진 논쟁
3)세 카파도키아 교부들
a.바실(Basil)
b.닛사의 그레고리(Gregory of Nyssa)
c.나지안주스의 그레고리(Gregory Nazianzus)
4.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체론의 특징
<결론>
본문내용
1. 세 가지 기본신조
삼위일체론을 다루기에 앞서서 초대교회에와 후대교회에 많은 영향을 준 세 가지신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세 가지 신조는 사도신조, 니케아 신조, 아타나시우스 신조이다.
다음에서 이 세 가지 신조가 말하고 있는 삼위일체론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고자 한다.
1)사도신조
사도신조는 마태복음 16장 16절에 있는 예수에 대한 베드로의 고백의 핵심과 세례식문이 합쳐져서 만들어진 것으로 이해되는데, 이것은 한 개인이 작성한 것이 아니라 초대교회에서 약 150
년 동안 주로 서방교회에서 점차적으로 작성되었다. 이 신조에는 두 가지 원본이 있는데, 서방교회는 루피누스(Rufinus, 390년)가 만든 라틴어 텍스트를 사용했으며, 동방교회는 안키라(Ancyra, 336-341년)가 작성한 희랍어 텍스트를 사용했다.
사도신조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분되는데 이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아버지로서의 하나님 곧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에 대한 믿음. 두 번째, 우리의 주요 구주이신 그의 독생자에 대한
믿음, 세 번째, 성령에 대한 믿음을 고백하는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사도신조에서는 그리스도의 초자연적 탄생과 그의 죽음과 부활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교회에 대하여, 성도의 교제
에 대하여, 죄의 용서와 몸의 부활과 영생에 대한 믿음을 고백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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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성, 『삼위일체론(三位一體論)』 (서울:대한기독교출판사, 1991)
후스토 L.곤잘래스, 『기독교사상사(Ⅰ)』 이기형, 차종순 역, (서울:대한 예수교장로회출판
국, 1998)
R. 제배르그, 『기독교 교리사』(서울: 엠마오, 1992)
박홍무(1984).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한동수(1994). 삼위일체에 대한 의미론적해석과 그 적용.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종성, 신앙과 신학, (대한기독교서회,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