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 무오와 교회 - 성경의 권위와 스콜라 신학
- 최초 등록일
- 2014.06.17
- 최종 저작일
- 20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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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탠리 건드리 박사는 최근에 북미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이, 오늘의 중요한 신학적 교회론적 문제를 다룰 때 과거의 기독교와 그들과의 관계에 대한 의식이 대체적으로 미미하다고 기록했다. 스탠리 건드리 박사는 폭넓은 전통이 대부분 사라진 것을 명백히 인정하지 않았더라도, 중세시대에 성경의 권위, 불오성과 해석의 문제를 다루는데 있어서도 과히 빗나가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한다.
중세의 스콜라 신학은 철학적 바탕 위에, 기독교 진리를 합리적, 철학적으로 논증을 했으며 성경이나 교회 역사에 근거 없는 설을 도입하여 신학의 궤변론적 입장이었다. 그래서 종종 사람들은 중세신학을 궤변적인 분류들, 상투적인 문학양식들, 정의들, 삼단 논법, 그리고 항구적인 미묘한 묘사로 특징되는 스콜라적 사고방식과 표현으로 묘사한다. 이것은 중세 스콜라 신학이 인간 이성을 중시한, 이성이 무오하다는 오만한 확신에 의해서 수행되었다. 스콜라 신학은 9세기부터 서서히 태동하여 13세기에 절정에 달하였다. 스콜라주의가 오늘날 ‘복음주의 운동’으로 표현될 수 있는 체제에 근거하여 그리고 그 안에서 발전되었던 것이다. 스콜라 신학은 프란체스코회와 도미니크 수도회 같은 곳에서, 신 플라톤적이고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철학의 학문 활동으로 등장했다. 이러한 이성적 철학에 기반을 둔 스콜라 신학 이였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1894년에 오스트리아 역사가 하인리히 데니플레는 중세 대학에서 신학 교수의 공식적인 교과서가 성경이었음을 결정적으로 증명했다. 또한 어떤 젊은이가 선생이 될 때, 스콜라 신학자에 관한 강의가 허락되지 않는다. 그에 반해서 그의 임무는 성경에 관한 주석을 해야 한다. 이러한 면은 성경의 권위와 무오에 대하여 위대한 진보가 성경 진리의 연구와 접근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고 본다.
참고 자료
존 D. 한나 저, 성경무오와 교회, 그리심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