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교수학습 지도안
- 최초 등록일
- 2014.06.1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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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 수업 지도안(약안)과 관련 학습지 1매 입니다.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정의 배경
가. 대단원 설정을 위한 교육 과정
나. 대단원 설정의 이유
3. 대단원 학습 목표
4.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5. 대단원 교수 학습 계획표
6. 소단원 길라잡이
가. 소단원 1
나. 소단원 2
다. 소단원 3
7. 단원 평가 계획
Ⅲ. 교수- 학습 모형
1. 소집단 협력 학습
2. 배움 중심 수업
3. 좌석 배치도
4. 본시 학습 지도안
5. 모둠 활동지
6. 개인 활동지
7. PPT 자료
본문내용
가. 대단원 설정을 위한 교육 과정
1) 성취 기준
한국 문학의 개념, 갈래, 역사를 이해한다.
2) 성취 기준 해석
이 내용은 한국 문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해 설정하였다. 한국 문학이 무엇이며,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오늘날의 한국 문학의 생산과 수용에 참여하고, 미래의 한국 문학을 창조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본이 된다. 또 한국어로 생활하는 학습자의 문학 수용과 생산의 본령은 한국문학에 있으므로 한국 문학에 대한 기본적 이해는 문학 교육의 핵심 사항이 된다.
이 내용의 세부 내용은 한국 문학의 개념 이해하기, 한국 문학의 영역 이해하기, 한국 문학의 갈래 이해하기, 한국 문학의 역사 이해하기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이들 내용을 학습할 때에는 기본적인 지식을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확인하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중 략>
배움 중심 수업은 교사의 교수(Teaching) 중심으로 수업을 바라보던 관점을 학생의 배움(Learning) 중심으로 이동하고자 하는 수업 패러다임이다. 즉 수업의 관찰에서 카메라가 향하던 방향을 교사의 가르침 방향이 아니라 학생들의 배움 방향으로 이동하자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는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의 이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수업이라는 행위를 바라보는 철학의 문제와 관련된다. 이러한 배움 중심 수업에서 교사는 더 이상 ‘무대 위의 현자’가 아니라 ‘학생 곁의 안내자’로서 정보창조자인 학생을 조력하는 역할을 한다.
배움 중심 수업의 특성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첫째 지식이 고정불변이 아니라 새롭게 창조 형성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이 수업의 대상이 아니라 수업의 주체가 되는 수업이어야 한다. 셋째 교사도 학생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배움을 얻는 수업이어야 한다. 넷째 자기 생각 만들기와 생각 나누기의 과정이 되는 수업이어야 한다. 다섯째 배움의 내용 보다는 배움의 과정이 중시되는 수업이어야 한다. 여섯째 학생의 자발성에 근거하여 끊임없이 소통하는 수업이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궁극적으로 학생의 창의적 사고력을 신장하는 수업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