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분석실험
- 최초 등록일
- 2014.06.08
- 최종 저작일
- 2016.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A+중에서도 정말1등을 한 리포트입니다. 요긴하게 그리고 소중하게 다루어주세요..또한 섬유의 단면과 측면을 마이크로스콥으로 관찰한 결과 필름샘플을 조그맣게 붙일 수 있는 빈칸의 표가 하나 있습니다. 구매 전에 유의하시기바랍니다. 샘플사진은 마련해두세요.
목차
1. 이론적 배경
2. 실험 목적
3. 실험 방법
4. 실험 결과
5. 고찰
본문내용
섬유 분석실험의 종류에는 정색시험, 염색시험, 용해도시험, 융점측정, 적외선 흡수 스펙트럼 측정, 원소 검출법, 복굴절 측정법, 그 밖에 핵자기공명법(NMR), 말단기분석법, 굴절률 측정법 등 여러 가지 시험 방법들이 개발되어 있다.
[각 섬유의 특징과 형태]
면 : 길이는 1.0~5.5cm 정도로 아주 짧은 섬유이다. 면섬유를 현미경으로 보면 측면은 리본 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꼬임을 가지고 있다. 단면은 강낭콩 모양과 비슷하며, 중앙에는 빈 공간인 중공이 있다. 이러한 중공의 역할은 면섬유의 보온성을 좋게 해준다. 면섬유의 중공은 면화가 개화하기 전에는 원형질이 차 있던 곳으로 건조됨에 따라 공간이 줄어들고 원형질 성분이었던 단백질, 염류, 색소 등이 남아 있어 원면의 누런 색의 원인이 된다. 면의 강도는 건조시에 꽤 큰편이고 습윤시에는 더 증가한다. 흡습성이 우수하며 탄성과 리질리언스가 좋지 않아서 구김이 잘 생긴다는 단점이 있다.
마 : 식물의 줄기로부터 분리된 아마섬유는 여러개의 단섬유가 집합된 섬유 다발을 이루고 있다. 마 섬유를 현미경으로 보면 단면은 다각형을 이루고 있고, 중심에 작은 중공이 있다. 측면에는 다각형의 단면으로 인한 선이 보이고 곳곳에 마디가 있으며, 섬유 끝이 뾰족하여 다른 인피섬유와 구별된다. 마의 강도는 건조시에 매우 크고 습윤시에는 더욱 증가한다. 탄성과 리질리언스가 나빠 구김이 잘 생기며 흡습성이 우수하고 내열성이 좋다.
모 : 현미경으로 보면 단면은 원형에 가까우며, 겉면에는 스케일이라는 표피층이 있다. 측면은 막대 모양을 이루고 있고, 생선비늘과 같은 스케일이 발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또, 양모섬유에는 권축이 발달되어 있어 곱슬곱슬한 모양을 나타내고 있다. 양모섬유의 굵기와 길이는 품종에 따라 큰 차이가 있는데 길이가 10~20cm, 굵기는 10~50um정도이다. 강도는 조금 약한 편이고 신도는 큰 편이다. 초기 탄성률이 매우 작아서 섬유 자체는 유연한 섬유에 속한다. 천연 섬유 중에서 탄성과 리질리언스가 가장 좋아 구김이 잘 생기지 않는다. 섬유중에 흡습성이 가장 크나, 양모의 표면은 물을 튀기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