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는 사회생물학과 윤리로 정했다. 한 학기 수업 중 적지 않은 시간 동안, 여러 가지 과학적 이론들을 종교와의 연관성에 관련해 설명하려고 애쓰신 것 같다. 교수님께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수업 계획서에도 나와 있듯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종교란 것이 만약 의미가 있다면 과학이 돌보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 종교가 해결방안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인간에게 과학과 종교의 두 날개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여기서 종교적 날개란 도덕과 윤리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도덕과 윤리에 좀 더 집중해 보기로 결정하였고, 선정하게 된 것이 발제 교제 참고도서에 나와 있는 이 책이었다. 사회생물학과 윤리는 피터 싱어의 저서이다. 싱어는 물리적 세계에 대한 탐구와는 달리 윤리의 근본적인 특징에 대한 보편적인 합의가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보았다. 이에 윤리에 대한 사회 생물학적 접근 방식이 윤리에 대해 무언가 중요한 것을 알려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바로 그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철학적 윤리 이론과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가를 이 책을 통해 나타내었다. 책에서는 목차에 나와 있듯이 먼저 인간이 지금과 같이 지성을 갖춘 이성적인 존재이기 이전에 동물과 같은 생활을 영위했을 때에 윤리라고는 할 수 없지만, 유사 윤리적 행동 방식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즉, 동물들이 이타성을 갖는다는 것을 적자생존의 측면에서 어떻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하는 의문에서 시작한다. 진화가 유전적 생식을 기반으로 한 번식이라면, 종을 보존하기 위해서 동물은 이타적인 행위를 하게 된다. 간단히 생각하면 이타적인 경우가 이기적인 경우보다 도태되기가 쉽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