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민족주의의 등장과 발전방향
- 최초 등록일
- 2014.06.06
- 최종 저작일
- 2011.05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목차
1. 서 론
2. 본론
(1) 와하브 운동
(2) 근대의 아랍민족주의
(3) 아랍민족주의의 저항
3.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서론
이슬람 사회에서 국가와 민족은 사회의 정체성을 규정하는 기준이 되지 못했다. 제정일치의 종교사회인 이슬람 세계에서, 코란과 예언자 무함마드를 받아들인 모든 사람을 무슬림으로 규정하는 종교적 특성상 대부분의 무슬림들은 민족을 불문하고 평등한 종교적 지위를 유지할 수 있었으며, 그런 모든 무슬림들에게 있어 예언자 무함마드와 그 대리인인 칼리프의 통치는 교의 상 당연하였다. 하지만 서구 기독교 문명권에서 유래한 애국주의와 민족주의가 아랍권을 지배하고 있던 거대한 다민족 제국이었던 오토만제국에 치명적인 독소로 작용했다. 제1차 세계대전 전까지 오토만제국은 제국 내 다양한 민족의 종교, 언어, 관습 등을 인정하며 자치를 허용하고 있었다. 그러나 오토만제국이 근대화 개혁을 거치며 중앙집권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아랍 지역을 비롯한 여러 지역에서 자치권이 무시되었으며, 세입권과 지방에서 부족 단위의 전통적 지지를 바탕으로 사실상 자치권을 획득한 아랍 지방의 태수들이나 기타 호족, 지방 세력가들은 중앙집권에 대항할 요소로 민족주의를 사용하려 들었다. 종교적으로 무슬림과 비 무슬림의 규정을 뚜렷이 한 이슬람의 특성상 비 무슬림들 역시 민족주의라는 무기를 활용했다. 민족이라는 개념은 전통적인 지역사회를 유지하고 있던 이슬람 세계-특히 아랍권-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다. 민족의 개념은 부족, 지방 단위의 전통적 사회상에 합치하면서도 지방, 언어, 복식, 공통적 사고관 등 일반적으로 매우 쉽게 받아들여질 수 있는 요소들에 바탕을 두고 있어 매우 쉽게 확산하였다. 본문에서는 아랍민족주의의 최초의 등장과 제1차세계대전 내에서의 아랍민족주의, 즉 근대에서의 아랍민족주의의 발전과 저항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참고 자료
서재만,「제1차세계대전 후 강대국의 대아랍 전후처리에 관한 연구」,韓國外國語大學校 中東問題硏究所, 1995.
인남식, 「중동지역의 지배 전환 이데올로기에 관한 연구 : 아랍민족주의와 이슬람원리주의 비교 고찰」,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6.
21세기 중동이슬람문명권 연구사업단, 『중동정치의 이해 1, 2, 3』, 한울아카데미, 2006.
홍순남,『중동정치 질서의 이해』,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7.
Matthew Hughes, William J. Philpott,『제1차 세계대전』, 나종남, 정상협 옮김, 생각의나무,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