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문화산업과 경제(애니메이션 산업과의 관계)

*현*
최초 등록일
2014.05.18
최종 저작일
2010.11
9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목차

제 1장 서론
1.1 연구목적

제 2장 문화와 문화산업
2.1 문화산업의 이해
2.1.1 문화산업의 개념
2.1.2 문화산업의 범위
2.2 문화산업과 국가경제
2.2.1 문화산업의 발달
2.2.2 문화산업의 역할

제 3장 문화산업과 애니메이션
3.1 문화산업의 부상과 일본 애니메이션의 경쟁력

제 4장 한국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비교
4.1 한 - 일 애니메이션 산업의 비교
4.2 한 - 일 애니메이션 생산 네트워크 비교

제 5장 결론
5.1 요약
5.2 연구의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대부분의 기존 연구들은 애니메이션이 가지는 문화 예술적 의미에 중점을 두는 경향을 보인다.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에 대한 연구들은 경쟁력의 원천은 일본 가치관이나 세계관, 만화, 문화와 같은 독특한 문화적 특성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번 레포트는 문화 산업이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현 시점에서 산업적, 경제적 효과가 가장 뛰어난 애니메이션 산업의 발전 동인을 밝히고자 한다. 특히 사회 문화적 접근 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산업 경제적 차원에서 접근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두드러진 경쟁력을 보이고 있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과 한국의 애니메이션 산업의 비교를 시도하고자 한다.

<중 략>

20세기 말부터 가속화 되고 있는 정보 ․ 통신기술의 혁신과 발달은 지식의 전파와 확산을 세계적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이는 새로운 지식 및 정보의 획득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춤으로써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출현을 촉진하고 더 나아가서는 산업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문화산업에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안겨주고 있다. 우선 긍정적인 측면으로 정보통신 혁명은 산업, 국가 및 이데올로기간의 경계를 급속히 소멸시켜 세계를 동일한 시간대의 동일한 정보공간 또는 소비시장이나 문화적 동일체로 통합함으로써 문화산업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중 략>

기술과 경제, 문화가 융합되면서 떠오른 문화산업이 차세대 성장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문화산업의 다양한 하위 범주들 중에서도 부가가치가 가장 높은 분야는 애니메이션이다. 세계 애니메이션 시장의 대부분은 미국과 일본이 독점하다시피 하고 있으며 특히 일본의 경우 2001년 전 세계 TV 애니메이션 시장에서 6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극장용 애니메이션 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나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산업 경제적 의미는 비단 애니메이션 자체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사실 애니메이션은 어떤 문화권에서도 주류 문화로 취급되지는 않는다.

참고 자료

구견서, 『현대 日本 문화론』, 시사일본어사, 2000, p.233
이영두, 『문화산업 경영전략』삶과꿈, 2000, p.p. 228~229
네이버 백과사전 www.naver.com
나우누리 www.nownuri.net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http://www.unesco.or.kr/
http://www.cyworld.com/qjdjtm/4245742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국과 일본의 문화외교 비교 만화(K-웹툰, 일본 애니메이션)를 중심으로 6페이지
    한국과 일본의 문화외교 비교 만화(K-웹툰, 일본 애니메이션)를 중심 ... 으로Ⅰ. 문화외교와 만화• 만화, 애니메이션은 시청자 확보와 작품 판매 ... , 관련 상품 판매를 통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뿐 아니라 문화 콘텐츠
  • 수업내용 포함 애니메이션에 관한 내용 및 Film Goods Film tourism 등 영상엔터테이먼트 산업에 대한 연구 5페이지
    를 정립하여 일본 문화산업의 성장을 도모할 수 있다.한편 애니메이션은 쿨 재팬 ... . (2019). 일본문화산업애니메이션 콘텐츠 활용 방식과 전략 연구 ... 는 바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이용한 투어리즘 산업의 성장이 “콘텐츠 투어리
  • 기말 연구제안서 5페이지
    여, 성공적인 애니메이션 투어리즘을 위한 방향성을 찾아내는 것이다.관광 산업 ... 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관광 산업의 근거가 될 수 있는 “문화 콘텐츠 ... ”에 주목하고자 한다.또한 문화 콘텐츠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활용
  • 사회학 개론 6페이지
    사례를 들어서 설명할 것.현대사회에서 문화경제관계는 밀접하고 이것 ... 은 문화와 상품의 상호 작용으로 볼 수 있다. 문화와 상품의 관계는 크 ... 다. 이 두 가지 경우를 보면 문화경제와 크게 관련되어 있으며 이
  •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이해 3페이지
    , 디자인 산업문화산업, 문화콘텐츠산업과의 관계· 문화산업이란:문화 ... 의 산업의 현실-고질적인 수직적 사고와 부정적 인식-문화산업, 콘텐츠 산업 ... 레크리에이션의 결과를 창출하는 수단-우리나라는 문화산업의 관점에서 이해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산업과 경제(애니메이션 산업과의 관계)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1월 24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15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