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회 감상]야요이 쿠사마
- 최초 등록일
- 2003.06.11
- 최종 저작일
- 2003.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것 두 점수 진짜 잘 받았구요~^^
정리 잘 되어 있구요~ 이번 한국전시 뿐 아니라 옛날 작품도 쫌 있어요
사진두 있구~ 자료 괜찮을 ㄱㅓ에요
좋은자료되세요
목차
1- 이번 쿠사마 전시회에 대한 간단한 설명
2- 작가 약력
3- 이번 전시회와 쿠사마에 관한 자료
4- 작품사진&소개
5- 야요이 쿠사마 전시회를 다녀와서...
본문내용
15일부터 52003년 2월 월 11일까지 아트선재센터에서 열리고있는 일본 설치미술계의 거장 야요이 쿠사마..최근 완성시킨 10여점의 설치작품을 통해 특유의 환상적인 물방울무늬를 선보였다. 그리고 작가는 물방울<Polka Dots>무늬가 계속해서 반복확산되는 무한망<Infinity Nets>시리즈를 통하여 작가의 내면세계를 표현해 오던 그는 캔버스의 경계를 넘어 오브제까지 확대되는 환경 설치미술로 발전시켰다.
작가약력
1929년 일본 나가노 출생.
1957~1972년 뉴욕 거주 : 가장 활발한 작품 활동 전개.
이후 도쿄에서 1977부터 현제까지 정신병원에 거주 하며 '쿠사마 스튜디오'를 열고 창작활동을 지속 중.
< 대표 전시 > : 베니스 비엔날레 일본관 최초 초대작가 참가(1933), 총 100여 회 이상의 그룹전 및 100여 회의 개인전.
20여권의 시집 및 소설을 출간.
야요이 쿠사마展 (2003. 2. 15 ~ 5.11)
야요이 쿠사마(1929년 일본생)는 1960년대 이후 현대 미술사의 전개에 중요한 영행을 끼친 미술계의 거장으로, 국내에서의 본격적인 대규모 개인전은 이번이 처음이다.
야요이 쿠사마는 초기 작업 시절부터 지금까지, 그녀의 성장 배경에서 비롯된 강박관념과 편집증 그리고 환각증세 등을, 강렬하고 감각적인 색체와 모티프의 반복을 통하여 초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작품으로 구현해 내거 있다. 이번 아트선재센터 전시는 이러한 야요이 쿠사마의 작품세계를 보다 밀도있고 독특하게 전시하고 있으며, 관객으로 하여금 작가만의 셰계로 초대 받아 완전한 몰입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환경을 창출해 내는 작품들만으로 기획된다. 아트선제센터의 이번 전시는 르 콩소르시움(디죵), 쿠사마 스튜디오(도쿄)가 공동으로 기획한 것으로 최근 제작된 10여점의 작품들로 구성되는데, 야요이 쿠사마의 작품들 가운데 핵심 요소들인 거울, 풍선, 옷감, 전구, 은색 공 등이 기존 전시 공간에서 무한히 반복 확산하며, 밝고 환희에 가득 찬 환상적 환경을 창출한다. 야요이 쿠사마는 이러한 작품들은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작가적 상상력으로섬나 가능한 또 다른 세계를 제안하며, 색다른 공간체험을 선사 할 것이다.
야요이 쿠사마는 1950년대 말 뉴욕으로 건너가 베트남 반전운동, 성해방운동, 인권보호운동 등 다시의 장치작 이슈를 옹호하고, 사회적 고정관념으로부터 탈피하고자 하는 아방가르드적 정신을 표방하며 예술활동과 연결시켰다. 당시 뉴욕의 미술흐름 (시대정신, Zeitgeist) 과 공감하며, 또한 도널드 저드를 비롯한 앤디 와홀, 프랭크 스텔라, 앨런 카프로 등과의 교류를 통하여, 쿠사마의 창작활동이 뉴욕 미술계에 알려지기 시작했다. 1960년대 사회정치적 운동과 페미니즘을 옹호하는 전위적 해프닝, 히피적 트렌드를 반영하는 패션쇼, 영화 및 잡지 제작 등 다양한 예술 장르를 넘나들며 당시 뉴욕 예술계에 중요한 영향력을 주엇으며, 1960년대 이후 지금까지 미술, 패션, 문학, 영화 등 다양한 영역에 걸쳐 전위적 정신을 표방하는 대표적인 작가로 <font color=aaaaff>..</font>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