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참여 방법 중 ‘투표참여’는 일반 국민들이 가장 쉽고 합리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세상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역사적으로 대한민국의 현대사에서의 젊은 층들은 정치와 개혁 그리고 민주화에 관심이 많고 정치참여가 활발한 층이었다. 더불어, 20대의 투표 참여는 언제나 선거의 판도를 바꾸는 중요한 열쇠였다. 그러나 현재 20대는 현실을 바꾸는 데 적극적으로 주어진 권리를 행사하지 않고 있다. 이는 2006년 지방선거 때 20대 투표율이 33.9%로, 50대 투표율 68.2%과 60살 이상 투표율 70.9%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는 투표율을 기록한데서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 2008년 18대 총선에서는 20대의 투표율이 28.1%로 역대 최하위의 투표율을 기록했으며, 이에 따라 20대에겐 ‘정치에 무관심한 세대’라는 꼬리표가 붙여졌다. 이와 같이 “정치 무관심= 20대”라는 키워드는 2012년 18대 대선에서 가장 낮은 투표율을 보여준 20대들을 통해 다시 한 번 굳혀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처럼 대학생들이 ‘정치’ 그리고 ‘정치 참여’를 그들과 동떨어진 것으로 치부하계 된 계기에는 점점 가열화 되고 있는 경쟁 사회, 그리고 그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허우덕 거리는 20대 청춘들에게 어찌 보면 당연한 생존 본능일지도 모른다. 현재 청년실업문제가 심각한 상황 속에서 안정적 삶을 위해 스펙에만 몰두하는 대학생들에게 정치적 관심과 정치 참여 의식이 약해지는 상황은 필연적이라고 까지 느껴지기도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