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과 위험(일상의 환경, 지구온난화, 유전자 변형식품, 지속 가능한 개발)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14.05.03
- 최종 저작일
- 2014.05
- 2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의 쟁점이 된 환경
2. 일상의 환경
1) 성장의 한계는 있는가?
2) 지속 가능한 개발
3) 소비, 빈곤, 환경
4) 위협의 근원
3. 위험, 기술, 환경
1) 지구 온난화
2) 유전자 변형 식품
3) 지구적 위험 사회
4. 장래에 대한 전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자들은 사회문화적 현상 뿐 만 아니라 쓰나미와 같은 자연현상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자연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탐구는 나름대로 중요한 의미가 있다. 첫째, 사회학은 환경 위협이 어떻게 널리 분포하는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사회학자는 인간 행위가 어떤 형태로 자연환경에 압박을 가하는지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그리고 환경 문제가 변화하는 사회 추이와 어떻게 연결되는가에 대한 연구를 가능하게 한다.
오늘날 특정 사회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학문적 시각을 종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간학문적 연구'방법이 강조되고 있다. 자연과학과는 다른 방법론과 개념을 동원하여 사회학은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긍정적인 탐구와 시사를 제공할 수 있다.
이제 사회학적 관점에서 바라 본 환경문제에 대해 언급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사회학의 쟁점이 된 환경
최근 2011년 3월 11일 금요일 2시 46분에 일본 후쿠시마 현 앞바다에서 5.6규모의 지진이 발생했다. 그 여파로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에 피해 상황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피폭의 위험에 긴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재해가 사회학의 쟁점이 된 이유를 두 가지로 설명 할 수 있다.
첫째, 사회학은 환경위협이 어떻게 널리 분포하는가를 이해하는가에 대해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번 일본의 지진으로 인근 주민들의 많은 희생이 있었지만 피해를 최소화 하려는 관리 시스템의 구체적 매뉴얼이 진행되고 선진국민의 침착한 대응은 2010년 1월 12일에 발생한 아이티 대지진과 다른 양상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일본은 매뉴얼대로만 행하려는 편협한 대응방식을 보여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둘째, 사회학자는 인간행위가 어떤 형태로 자연환경에 압박을 가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인간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는 지진과 같은 재앙에 자신 있게 대책을 수립하고 대응할 수 있다고 자만했던 일본은 예상치 못한 원자력발전소의 폭발로 전 세계를 피폭의 위험에 놓이게 한 상태다. 특히 인접국가인 대한민국의 방사능오염에 대한 불안은 점점 더 심해지고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도쿄에서 기형식물이 발견되는 등의 환경파괴의 모습도 모임으로서 지구환경을 어떻게 보호하고 소비할지에 대해서도 진지한 고민이 필요한 때로 보인다.
참고 자료
앤서니기든스, 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2009
사회학의 이해, 다산 출판사, 권태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