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의 음식문화 비교 및 분석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4.05.02
- 최종 저작일
- 2014.04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 론 - 한국과 중국 음식 문화
Ⅱ. 본 론
1. 한국 음식문화
1) 한국 음식문화의 특징
2) 한국 면 문화
2. 중국 음식문화
1) 중국 음식문화의 특징
2) 중국 면 문화
3. 한국․중국 음식문화 비교
Ⅲ. 결 론
본문내용
각 국가 간 의 무역이 확대되고, 교통․통신의 발달은 각 나라 사이의 인적 교류 중대 등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앞으로는 세계인들과 더불어 살아가려면 해당 국가의 언어를 배우기 위한 노력과 각국의 문화의 이해가 필요할 것 이다. 세계 문화 중 생활 속에서 가장 어울려지기 쉽고, 어느 사람이든 관심을 가지는 것이 음식이라고 생각이 든다. 어떤 나라 던지 음식은 해당국의 풍습의 영향을 받아오면서 오랜 시간동안 지켜져 왔기 때문에 그 나라 만의 전통과 색깔을 지니고 있다.
<중 략>
우리나라는 총 3면이 바다인 반도국이므로 절기가 뚜렷히 나뉜 기후에 속하며 각 계절의 구분이 확실한 자연적 조건이 매우 좋은 나라이다. 여름철에는 잦은 비와 뜨거운 고온이 있고 남북의 기온 차이도 심하다, 또한 일조때가 많으며 건조한 계절에는 밭에서 작물을 생산하기에 매우 좋은 환경을 조성하였다. 또한 육지와 바다에서의 문화가 좋아서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중 략>
밀가루 음식의 주를 이루고 있는 면의 기원을 살펴보면, 중국은 면이라는 용어는 우리가 알고있는 면의 생각과 약간 다르다. 한 대에 밀이 중국에서 들어왔고 ,여기서 얻은 밀가루를 면이라 하였고 이것을 모은게 떡이라고 하였다.
진대에 이르렀을때 탕병의 일종으로서 ‘수인병’이란 말이 등장한다. 제민요술에 설명된 방법을 살펴모면, "밀가루릉 조미한 육즙(肉汁)으료 반죽하며 젓가락의 굵기 정도로 다듬으며 한척 길이 자르고 물 속에 담궈 손으로 부춧 잎 모양을 얇게 펴 눌러서 하나하나 솥에 넣은 후 삶아내는 것"이라고 나와있다.. 수인병은 모양애 대한 또 다른 기록 있는 "석명"에서 색병 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손바닥로 눌러서 길게 이었기 때문이다. 그 후 거가필용이라는 문서에서 보면 색면 이라고 기록 되있다.
가루붙 음식을 조리법에 점점 더 발달하고 밀가루음식에 간수를 함께 넣고 만든 뒤 반죽된 것을 양손으로 위에서 치고 잡아당겨서 면발을 가늘고 길다랗게 뽑아낼수 있게 되었다. 이런 면발을 화북지방에서는 라면, 화남지방에서는 타면이라 한다. 면 리는 중국의 남송대애 크게 유행되서 오늘날까지 떡 그리고 면을 즐겨 먹는다.
참고 자료
세계 속 음식문화, 구난숙 외3, 교문사, 2011
전통문화의 이, 차용준 전주대학교출판부, 2000
중국문화의 이해, 이수웅 대한교과서(주), 1995
전통중국인의 일상생활, 자크제르네, 신서원, 1995
세계의 음식문화, 동아시아식생화학회연구회, 광문각, 1999
http://www.noodlelovers.com/world/korea4.htm )
http://www.dietnet.or.kr/Fculture/Fculture1-1.htm
http://www.dietnet.or.kr/Fculture/Fculture1.htm
http://hill.shingu-c.ac.kr/~pm99b84/main%20one.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