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Shine을 통한 정신분열병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4.05.01
- 최종 저작일
- 2012.09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Shine의 줄거리
2.인물의 정신역동 [데이비드 헬프갓(David Helfgott)]
3. 치료 및 개입
4. 마치며
본문내용
이 영화는 천재적인 피아니스트로 최고의 정상에 도달했을 때 정신분열병을 가지게 되고, 시련 끝에 재기에 성공한 데이비드 헬프갓(David Helfgott)이라는 실제의 사람을 주인공으로 한 영화다.
1. Shine의 줄거리
「Shine」은 호주 출신의 기이한 피아니스트 데이비드 헬프갓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평생 아버지의 그늘 속에 성인이 되어서도 `아이같은 어른'으로 산 그의 삶을 그리고있다. 데이비드 헬프갓은 10세 때부터 바렌보임, 아이작 스턴 등 세계적인 음악가들로부터 해외 유학을 권유 받았던 비범한 재능을 지닌 피아노의 신동이었다. 그러나 권위적인 아버지로부터 도망쳐 런던 왕립 음악대학에 입학해 피아노 연주곡중 가장 난이도가 높다는 라흐마니노프의 협주곡 3번을 연주하고는 곧바로 정신 분열상태에 빠지고 만다. 이후 본국으로 송환되어 l0년간 정신병원에 갖혀 혼돈과 격리의 세월을 보낸다. 중년의 점성술사인 길리언과의 우연한 만남은 사랑으로 발전하고 길리언의 헌신적인 사랑은 그가 암흑의 세계에서 빠져나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결국 데이빗은 길리언이 마련해 준 콘서트에서 다시 연주를 할 수 있게 되고 여기서 용기를 얻은 그는 아버지의 무덤을 찾아간다. 그리고 그는 평생에 결쳐 자신을 짓눌러왔던 영혼의 상처로부터 마침내 해방된다.
참고 자료
민성길, 『최신정신의학』, 일조각, 2005.
kim T. Mueser, ph.D. and Susan Gingerich, M.S.W., coping with schizophrenia,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