흙막이 가시설
최근 들어 건설공사의 대형화, 고층화, 심층화에 따라 굴착깊이가 10m이상 되는 건물 및 지하구조물의 공사가 증가하고 있지만 시설물의 기능과 경제적인 가치는 중요하게 생각하면서도 가설공사에 대한 투자는 다소 부족하여 시공중에 흙막이 가시설의 붕괴, 도괴에 의한 재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현장에서 시공을 담당하고 있는 공사감독자나 관련업계 종사자들이 흙막이 공사의 중요성, 가설구조물의 특성, 지반과 가설구조물의 메카니즘, 계측관리 등에 대한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출처. 파레토분석- 2006년도 철도공단 종합점검 결과분석자료>
흙막이 가설공사의 문제점 분석
흙막이 가시설의 붕괴는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에 기인하므로 특성요인도를 이용하여 붕괴요소들을 분석해 보면 <그림 1>과 같다.
<그림 1> 특성요인도 이용 - 흙막이 붕괴 요인 분석
특성요인도에 따라 흙막이 붕괴의 원인이 되는 4가지 문제는 설계, 시공, 기타로 나눌수가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