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 심리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03.06.09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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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론-심리주의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심리학자들의 정신분석이론과 방법론
(1)프로이트
(2)자크라캉
(3)융
2.심리주의 비평의 실제
이상의 <오감도제2호>와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3.심리주의 비평의 가능성과 한계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인간의 모든 행위는 항상 심리적인 동기가 있게 마련이다. 행동이란 인간의 심리가 동작으로 표출된 것이다. 문학작품은 인간의 외적 행위와 내적인 심리현상을 작가가 작품으로 형상화한 언어예술이란 점에서 문학과 심리학은 불가분의 관계를 갖는다.
심리주의 비평은 정신분석학을 응용한다는 점에서 정신분석 비평(psychoanalysis criticism), 정신분석학적 비평(psychoanalytical criticism)으로도 불린다. 심리주의 비평은 작가의 창작심리, 문학작품의 내적 심리, 문학작품을 수용하는 독자심리 등 세 가지 영역을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렉스, 꿈의 이론, 자동기술법 등의 방법으로 해명하고 분석하려는 방법이다.
심리주의 비평의 근원은 희랍의 철학자 Plato로 거슬러 올라간다. Plato는 그의 <대화편> 중 "Ion"에서 작가와 독자의 정신상태를 문제로 삼아 문학의 영감(inspiration)을 논했다. 그는 "시인은 자신의 기술적 능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접신(接神)으로부터 나오는 영감(靈感)에 의해 시를 노래한다"는 주장을 했다. 이어 Aristotle은 그의 <시학>에서 문학을 일종의 모방행위로 보고 문학의 쾌락적 측면을 강조했다. 그는 특히 6장에서 비극을 정의하는 가운데, "비극이란 연민과 공포를 통해 감정의 정화(catharsis)를 불러일으킨다"라고 말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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