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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의 사회학적 분석

*숙*
최초 등록일
2014.04.10
최종 저작일
20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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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음 인용문에 대한 종교사회학적 설명은?
2. 종교에 대한 신뢰도가 어떻게 변했는가?
3. 가나안 성도에 대한 보고서
4. 평소 가지고 있던 종교의 상과 사회학적 종교의 상의 비교

본문내용

모든 종교적 신앙의 공통적 특성은 모든 사물을 성스러운 것과 속된 것으로 분류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는 것이다. 종교란 성스러운 사물들과 관련된 믿음과 의식(Ritual)들이 결합된 체계다. 이러한 믿음과 의식은 교회라 불리는 단일한 도덕적 공동체 안으로, 그것을 신봉하는 모든 사람들을 통합시킨다. 종교가 표현하는 실체는 바로 사회다. 종교적인 힘은 집합의식을 산출하는 도덕적인 힘이다.

이는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The Elementary forms of the religious life)에서 뒤르케임이 논의했던 내용이다. 뒤르케임은 종교가 허위이고 환상이라는 주장에 대해 반박하고자 하여 종교의 불변적 본질을 찾기 위해 종교생활의 원초적 형태, 즉 원시종교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다. 뒤르케임에게 종교(Religion)는 사회나 개인의 집합체에 지나지 않았다. 종교는 어떤 특별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것이라기보다는 개인이 그들 각자에게 표현하는 관계자체가 종교가 되었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뒤르케임이 종교연구를 통해 궁극적으로 주장하고 싶었던 바는 ‘사회’가 성스러운 대상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그는 종교가 단순히 믿음(Belief)이나 신념(Conceptions)으로 이뤄진 체계가 아니라고 했다. 그것을 나타내는 의식(Ritual)이 항상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는 종교는 의식에서 나타난다고 주장했다.

참고 자료

없음
*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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