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없는 색시와 계모설화
- 최초 등록일
- 2014.03.28
- 최종 저작일
- 2014.03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원전설화 1.1 손없는 색시
1.2 계모설화로서 콩쥐팥쥐
2.연구 논문
3.시, 소설, 극에 나타난 계모설화
3.1 시
3.2 소설
3.3 극
4.인포메이션,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사례
4.1 인포메이션 스토리텔링
4.2 엔터테인먼트 스토리텔링
본문내용
1. 원전설화
1.1 손없는 색시
계모의 모함으로 양손이 잘린 채 쫓겨난 여자가 부잣집 아들과 혼인한 뒤에 수난의 과정을 겪고 양손이 재생하여 남편·아들과 잘살게 되었다는 설화. 신이담(神異譚) 유형의 하나이다. 경기도 용인, 대구광역시, 평안북도 등지에서 채록된 자료가 있다.
계모의 전처소생 딸에 대한 잔학성이 중심을 이루고 권선징악적으로 끝나는 내용으로, 범세계적인 분포를 보이고 있는 설화 유형 중의 하나이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계모가 전처의 딸을 미워하여 껍질을 벗긴 쥐를 의붓딸의 이불 속에 넣고 처녀가 낙태했다고 모함하였다.
계모의 강청으로 친부가 딸의 양손을 자르고 쫓아냈다. 딸은 굶주림을 못 이겨 어느 부잣집 감나무 위로 올라가 감을 따 먹었는데 부잣집 아들이 그녀를 숨겨 주었다. 아들의 행동을 수상히 여긴 식구들이 아들 방을 감시하자, 아들은 사실을 이야기한 뒤 손이 잘린 처녀와 혼인하였다.
<중 략>
콩쥐팥쥐의 서양판이라고 할 수 있는 신데렐라의 이야기를 차용하여 2010년 현대판으로 각색한 작품이다. 계모 설화에 집중하고 있다기 보다 이야기에서 밀려나 있던 계모의 딸에 이야기의 초점을 맞추며 그녀가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2) 드라마 - '장화홍련'
내용이 직접적으로 장화홍련과 관련되어있지는 않지만, 주인공의 성격을 선과 악으로 나누어 이름만 차용한 스토리텔링의 방법이다. 종국에는 화해의 화해의 메시지를 통해 희생과 용서 사랑이 가진 따듯한 정서를 전달하고 가족이란 함께 할 때 의미가 있다는 것을 말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3) 드라마 - '내 사랑 팥쥐'
이 드라마는 절대 선(善) 혹은 절대 악(惡)으로 상징되는 콩쥐와 팥쥐 두 여성 캐릭터를 새로운 시각으로 보여준다. 즉 착한 여자의 대명사인 콩쥐가 자기 안에 숨겨진 ‘착한여자 콤플렉스’를 자각하고 이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 천하의 악녀, 팥쥐가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습 등을 통해 선과 악의 양면을 지닌 인간군상의 이야기를 현실감 있게 그려내는 것이다. 또, 한편 그들의 모습을 통해 사람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힘은 사랑과 이해, 그리고 용서에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