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프레 개론
- 최초 등록일
- 2014.03.27
- 최종 저작일
- 2013.05
- 69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2,000원
목차
1. 코스프레란?
2. 코스프레의 종류
3. 코스프레의 원형,기원
4. 일본의 코스프레
5. 코스프레 행사
6. 코스프레에 자주 등장하는 캐릭터
7. 국내 코스프레 동호회
8. 코스프레 메이커
9. 코스프레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
10. 코스프레의 발전 가능성
11. 현대적 의미의 코스프레의 시작
본문내용
코스프레의 개념1 - 코스프레의 개념의 확장에 대하여
코스프레(Cosplay)라고 흔히 칭하는 코스튬 플레이는 자신이 관심 있는 만화나 애니메이션 및 게임의 캐릭터나 가수, 영화배우, 역사적 인물 등 현존하거나 현존하지 않는 가상의 존재를 의상 및 소품, 동작 및 상황묘사를 통하여 재현하고 즐기고 공연하는 일련의 행위를 일컫는다.
협의의 의미에서의 코스프레라 하면 일반적으로 일본에서 크게 발전한 형태의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의 재현을 말하는데, 현재에 있어서는 일본 뿐 아니라 대만, 홍콩 등 동아시아권 국가와 구미에서도 빈번하게 존재하고, 재현해 내는 캐릭터도 단순한 일본 만화나 애니메이션뿐 아니라 게임인구의 증가에 따른 게임캐릭터, 영화캐릭터 및 가수 (주로 일본의 비쥬얼락이라 불리 우는, 진한 화장과 화려한 무대매너로 어필하는 일련의 가수집단)과 홍길 동 등 역사적 인물에 이르기까지 캐릭터의 다양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중 략>
3). 21세기형 신 직업군 코스튬 메이커의 선두
21세기 문화영상 산업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산업형태가 많이 나타나고 그 중 유망 신 직업 군으로 EJ오르고 있는 코스튬 메이커 하이퀼리티 코스튬 의상/소품 제작
코스튬 플레이 문화 확산의 일환으로 코스튬 플레이에 관심이 많은 하지만 여러 가지 경제적/여건적 제약이 따르는 10대 및 매니아들 에게 저렴한 코스튬 상품판매 및 대여서비스, 직접 만들어 입는다의 의의를 둔 의상재료 판매 서비스 등을 통해 좀 더 가까이 코스튬 문화에 다가 설 수 있도록 지원하며 궁극적으로는 코스튬 문화를 쉽게 활용치 못한 이벤트, 파티, 방송언론, 카페, 매장 등 산업분야 쪽으로 선보임
4). 일본시장의 성공사례
일본의 경우 코스프레 전문 직업 모델이 생기고 스타플레이어들도 많이 존재할 만큼 코스프레 천국이라 할 만하다 특히 코스프레에 필요한 각종 소품들을 제작 판매하는 코스튬메이커의 대표적인 사례로 코스프레 의상 전문 제작사 코스파라는 대기업을 꼽을 수 있다.
우리나라 코스플레이어 에게도 잘 알려진 대표적인 회사이며 코스파의 제품은 코스프레이어 사이에서 일종의 명품의 가치 이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