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는 옛것을 경시하고 무시하는 태도를 취해왔다. 기술, 지식 등에서부터 문화와 사상에 이르기까지 서양의 것들로 대체되어왔다. 그 중에서 특히 산업화와 개인주의는 우리 삶에 커다란 변화를 불러 일으켰고, 처음의 이 변화들은 신선하고 새로웠다. 그러나 날이 지나갈수록 인간성 부재와 인간경시가 대두되고 사회는 점점 현대문명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반성을 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이에 다시 재조명받는 것은 유학 사상이었다. 자기수양을 강조하고 사회적 실천을 존중하는 유학은 과거의 인간존중사상과 현대의 자기주도적인 가치관을 잘 어우를 수 있는 학문이라 여겨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학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리더란 무엇일까? 유학에서 말하는 이상적인 리더는 군자와 선비를 말한다. 군자란, 충서, 중용과 중화, 수기안인의 행동양식을 갖추고서, 각 구성원들의 조화를 추구하며 일의 적절한 합의점을 찾아나가는 원만한 인격을 가지고 있다. 탁월한 역량을 가지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다. 선비란, 세속의 잡사에 자신의 뜻이 흔들리지 않는 사람으로 독서를 즐기며 아는것과 행하는것이 일치를 이룬다. 내면과 외면이 잘 조화된 인격을 가지고 있으며 상황에 잘 대응할 줄 아는 사람이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즉 ‘자신의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한 사람만이 가정을 다스릴 수 있고, 가정을 다스릴 수 있는 자만이 나라를 다스릴 수 있으며, 나라를 다스릴 수 있는 자만이 천하를 평화롭게 다스릴 수 있다’는 뜻의 이 문구는 유학에서 리더가 갖추어야 할 필수조건이자 현대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이상적인 리더의 모습으로 가장 적합하다 할 수 있다. 따라서 ‘세계의 대통령’이라 불리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을 예로 수신제가치국평천하에 맞추어 이상적 리더의 모습을 찾아보자.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