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 렌조피아노
- 최초 등록일
- 2003.06.03
- 최종 저작일
- 2003.06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Biography
가. 주요약력
나. Theory
2. Works
3. Philosophy
가. 사회적 배경
나. Renzo Piano의 주요 건축 활동 및 이념
4. 주요 작품소개
가. Beyeler Foundation Museum
나. 오사카 간사이 국제공항 (Kansai Airport, Osaka, 1983)
다. IBM 순호전시 파빌리온
라. 컬럼부스 미 대륙발견 500주년 기념국제 박람회
마. 퐁피두 센터 파리 (Centre Georges Pompidou)
5. Award
본문내용
가. 사회적 배경
렌조 피아노는 1937년 9월 14일 제노바의 시공업자 집안에서 태어났다. 1964년 밀라노 기술대학 건축과를 졸업하였으며, 대학 재학시절 프랑코 알비니의 지도를 받았고, 아버지의 건설현장에서 경험을 쌓기도 했다. 1965년부터 1970년까지 필라델파아의 루이스 칸 건축사무소와 런던의 마코비스키 건축사무소에 근무하면서 이후 그의 건축에 많은 영향을 끼친 장 프루베를 만나게 된다. 1971년부터는 리차드 로저스와, 1977년부터는 피터 라이스와 공동작업을 해오다가 현재는 제노바, 파리, 베를린에서 렌조 피아노 빌딩 워크샵이라는 건축설계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건축가와 달리 렌조 피아노는 선험과 선입견에서 벗어나 늘 새롭게 작업한다. 그에게 모든 프로젝트가 독특한 모험이 된다. 이 모험에는 기술적인 해법의 모색과 역사적, 자연적 상황의 조율, 그리고 무엇보다도 모든 참여자들과의 의미있는 대화가 존재하다. 피아노는 모든 사람들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이것은 건축에 어울리지 않는 하나의 이상처럼 들리지만, 좋은 설계는 좋은 청취에서 비롯된다는 것은 그가 주장 큰 교훈이다.
Kansai International Airport
르네상스 시대의 건축가인 레온 바티스타 알베르티를 천리안의 소유자라 한다면, 그 관심 영역이 아주 광범위한 렌조 피아노는 열린 귀의 소유자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상상력은 사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사물과 대화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건축주와는 폭넓은 대화를 통해서 해당 프로그램의 해결책을 찾고, 기술자들과 건설업자들과의 대화에서는 실험하고 있는 구조와 시공법에 대한 영감을 얻는다. 그리과 다른 건축가들과의 지속적인 대화는 역설적이게도 세부 사항의 처리에 아방가르드적 장인 정신을 가져다 준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모두 건축적 결과물을 만들어낼 창조족인 대화에 앞서 서로의 의견을 주의 깊게 들어야 가능하다. 피아노의 작품에 대해서는 많은 이론들이 있다. 케네스 프램톤은 피아노의 건축이 고트프리드 젬퍼의 '건축의 네 가지 기본 요소'와 상당히 일치하고 있음을 설득력 있게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