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근대적인 자본주의 경제의 중요한 노동력으로 본격적으로 참여하게 된 것은 일제 식민지 침략을 전후로 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제의 식민지적 공업 이식과 토착 자본의 성장에 따른 광공업 부문 및 상업, 서비스 업종 등에서의 취업기회가 확대되었고, 노동시장에의 참여도 점차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여성노동자집단의 형성도 이 시기부터 이루어졌으며 일제하 공업화의 전개에 따라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가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다.
그중, 80~90%가 농업에 종사하였지만, 상업부문에서는 점객업과 매춘이 새로운 노동영역으로 등장하였다. 여성 교육의 보급과 함께 전문직 여성집단도 차츰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공장 노동자 중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도 늘어났으나, 이는 방직, 식료품, 화학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