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선선가
- 최초 등록일
- 2003.06.03
- 최종 저작일
- 2003.06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단선 성가
1.일반적인 특징
2.기원
3.단선성가의 종류
4.기보법
5.교회 선법
6.성가의 작곡법
Ⅱ.로마교회의 전례
1.성무일과(office)-시과(時課)
2.미사(missa)
3.진혼 미사(Requiem missa)
Ⅲ.성가의 발전
1. 트로푸스(tropus)
2. 시퀀스(Sequence)
3. 전례극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단선 성가
그리스도교의 단선성가는 플레인송(plainsong), 플레인찬트(plainchant), 그레고리안 찬트(Gregorian chant)등의 여러 명칭으로 불리워지며, 근 100년간에 걸쳐 서구문화의 중심이 되고 기초가 된 음악이다. 후에 중세 르네상스 시대를 통해 종교음악의 다성음악(polyphony) 스타일의 중심적 근간이었다는 사실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1.일반적인 특징
1.모노포니(단성음악 or 단선음악)
2.교회선법에 기초를 둠
3.아 카펠라(a cappella: 악기 반주 없는 형태)
4.박자표나 세로줄은 사용하지 않은 형태(nonmetric: 논매트릭)
5.자유로우며 유연성 있는 산문 리듬 사용
6.도약진행의 아주 드물며, 거의 순차진행 형태
7.음역이 제한됨
8.라틴어로 노래부름
9.독특한 네우마 기보법 사용
10.남자들만이 노래함
2.기원
1.비잔티움은 찬송가의 융성에 크게 공헌
2.시리아는 교창(antiphon)과 응창(responsory)의 두 창법 발전에 중요한 역할
3.팔레스티나는 헤브라이찬트
3.단선성가의 종류
1.비잔티움 성가- 오랜 시기에 걸쳐 모든 단선성가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고, 후에 그리스 정교의 성가로 됨
조과, 찬과, 만과를 매일 노래하는 일을 의무화
찬미가 예배의식의 중요한 순서 담당
참고 자료
서양음악사 홍세원 저 현대음악출판사. 1996.8
음악은이 Ulrich Michels 저 홍정수.조선우 편저 세광음악출판사 1992.2
음악사 이야기 河野保雄저 김동환 역 음악춘추사 1999.6
새서양음악사 H.M.Miller 저 최동선 역 현대음악출판사 2000
재미있는 음악사 이야기 신동헌 저 서울미디어 20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