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작가 이문열의 예술가소설에 대한 총체적인 연구 접근에 의해 기술된 논문으로서 논문의 체계적인 목차나 방대한 양의 참고자료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주 잘 구성된 논문입니다.
많은 도움 되리라 믿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예술가소설의 등장 배경과 유형 구분
Ⅱ.1. 예술가소설의 등장 배경
Ⅱ.2. 예술가소설의 유형
Ⅲ. 이문열 예술가소설의 낭만적 예술관 검토
Ⅲ.1. 낭만적 예술관의 예술지상주의적 실현
Ⅲ.2. 낭만적 예술관의 「들소」, 「금시조」, 「시인」에서의 실현 양상 대비
Ⅲ.3. 이문열의 낭만적 예술관 형성 기반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문열은 1979년 「새하곡」으로 등단한 이래 지금까지 수많은 소설들을 발표하였으며, 그 중 대다수 작품들이 세간의 주목을 받아왔다. 그리고 그에게 오늘의 작가상,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현대문학상 등의 무게 있는 상이 진작에 주어졌다는 사실은 그가 우리 문학계에 있어서 가벼이 여길 수 없는 작가임을 말해준다.
이문열 소설 가운데는 예술가를 주인공으로 등장시켜 예술의 의미 및 정치와 변별되는 예술의 고유한 역할에 대해서 지속적인 탐색과 진지한 관심을 보여주는 예술가소설 몇 편이 있다. 모두가 소설로 쓴 예술가론 또는 예술론이라고 할 수 있는 작품들로, 「들소」(1979), 「금시조」(1981), 「시인」(1991)이 그것이다. 예술가소설은 소설가 혹은 다른 예술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예술가로서의 운명에 대한 인식과 예술적 기법의 습득을 통한 성숙의 단계로의 성장을 그리는 소설로서, 주로 예술가의 고유한 사명과 사회에 대한 태도의 문제를 제시하며, 예술가의 창작의 본질에 대한 물음을 제기하는 소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예술가소설의 등장 배경, 유형 등을 알아보고 이문열의 예술가소설에 나타난 예술관과 예술관의 실현 양상을 살펴보겠다. 또 이를 바탕으로 하여 이문열의 예술가소설이 예술가소설의 유형 중 어느 것에 속하는지, 이문열 예술관의 형성 기반이 무엇인지를 밝히고자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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