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과 글쓰기소논문- 생명공학 연구의 현재와 미래, 문제점에 대한 고찰
- 최초 등록일
- 2014.03.13
- 최종 저작일
- 2010.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말과 글쓰기 소논문 과제로 A를 받았던 글입니다.
생명과학 전공이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해 더 잘 알고 있고, 여러 전공서적을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명공학 연구의 현재와 미래
1) 생명공학의 정의와 개념
2) 현재까지의 연구와 그 성과
2. 유전자 연구의 문제점
1) 연구과정상의 관점 - 연구 수준의 미흡, 부도덕적 과정
2) 생태계적 관점 - 돌연변이 출현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
3) 경제, 사회적 관점 - 경제력 차에 따른 유전자 불평등
4) 윤리적 관점 - 생명의 존엄성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
3. 해결 방안
1) 발전 수준의 과대평가 제고
2) 신중함과 책임감 필요
3) 국제적 차원의 정책 마련의 필요성
4) 공통적 기준 수립의 필요성
Ⅲ. 결론
본문내용
생명공학의 위력이 우리의 삶을 점점 더 지배해가고 있다. 생명과학자들은 서로 앞 다투어 공학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자신들의 위상을 서둘러 높이기 위해 이익이나 위험성에 대한 합리적인 검토 없이 진행되는 연구가 난무하다. 어떤 경우에는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는 생명공학이 만들어낸 결과물이 윤리적 검토보다 훨씬 앞서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생명공학이 항상 해롭다는 뜻은 아니다. 식물의 품종을 개량함으로써 농업 효율성을 높이고, 신약을 개발하여 치료에 도움이 되기도 하며, 유전자 검사를 통해 범죄 수사에서 범인을 식별하는데 이용하기도 한다. 무르지 않는 토마토, 돼지로부터 얻는 인슐린 등은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쓰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고 있다. 특히 2004년 초, 황우석교수의 줄기세포 연구는 생명공학에 대한 관심과 기대를 부풀리며 연구를 활성화 시켰다. 배아 줄기세포를 이용해 난치병 치료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되면서 전 세계의 많은 환자들이 그를 지지하였고, 황우석 후원회까지 생겨났다. 비록 2004년 말과 2005년에 거짓논문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생명윤리 문제의 중심에 서게 되었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생명공학에 거는 기대를 쉽게 포기할 수 없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세계적인 속임수라는 칭호까지 붙여지며 논란이 쉽게 사그라질 것 같지 않았지만 머지않아 생명연구는 계속되었고 오히려 이 사건을 계기로 더욱 활성화된 듯하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와 이용이 당장은 유용할지 모르나 몇 십 년, 몇 백 년이 지난 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질 수 있고, 긍정적인 면을 내세우며 윤리적인 틀이 없는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또한 연구를 진행하며 발생한 부정적인 결과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국제사회적인 협력이 필요하기에 소모적인 연구가 될 수 있다. 영화 ‘가타카’에서 특히 우려되는 상황을 볼 수 있다. 자연수정으로 태어난 주인공 빈센트는 좋은 유전자만 골라 인공적으로 수정시켜 태어난 사람들 속에서 직업과 능력, 인간관계 등에서 차별받으며 살아간다. 인간은 노력과 상관없이 오로지 유전자 내용으로 판단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Glazer Alexander, Microbial Biotechnology,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7
하워드 L.케이, 현대 생물학의 사회적 의미, 뿌리와이파리
T. A. Brown, 유전자 클로닝과 DNA 분석, 월드사이언스
이블린 폭스 켈러, 유전자의 세기는 끝났다, 지호
전방욱, 수상한 과학, 풀빛, 2004
박병상, 파우스트의 선택, 녹색 평론사
리처드 도킨즈, 이기적 유전자, 을유 문화사
한국생명공학연구조합 http://www.kbra.or.kr
한국생명공학연구원 http://www.kribb.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