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주의사관의 성립과정 및 논리
- 최초 등록일
- 2014.03.13
- 최종 저작일
- 2013.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문제 제기
Ⅱ 본론
1. 식민주의사관의 성립과정
2. 식민주의사관의 논리
Ⅲ 결론
1. 올바른 비판정신과 민족정체성 함양을 통한 식민주의사관의 극복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 한국사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우리가 힘써야 할 일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우선적인 과업은 일제의 식민주의관을 청산하는일일 것이다. 신민주의사관이란 과거 제국주의 침략과정에서 제국주의국가가 자신의 식민 지배를 합리화하려고 만들어온 왜곡된 논리를 말한다. 따라서 제국주의 논리에 맞추어 우리 역사와 사회를 해석하려는 내용은 모두 식민주의사관에 의한 왜곡된 역사관이다. 그러므로 일제의 주장은 한국민족의 자주정신·독립정신을 말살하는 방향으로 짜여 진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한국사의 객관적 진리를 존중하기보다는 현실적인 일제의 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역사적 진실을 왜곡한 것이다. 따라서 일제에 의해서 직접 지배를 당한 우리의 경우 식민주의사관의 극복은 과거 식민지적 잔재요소들을 말끔히 청산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과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일제의 식민주의관은 서구 제국주의국가와는 달리 한국인의 민족의식을 말살하고 한국인을 일본화하려는 의도까지 담고 있어서 그 내용이 매우 광범위하므로 더욱 엄밀하게 파악해야 할 필요가 있다.
Ⅱ본론
1. 식민주의사관의 성립과정
: 식민주의사관은 일제의 침략전쟁을 정당화하려는 한국사의 인식체계를 말한다. 이것은 일제의 식민정책을 합리화시키려는 정책을 뒷받침한 것이기 때문에 한국사에 대해서는 왜곡된 입장을 갖기 마련이며, 일제의 군부와 학계가 결합된 것이다. 일제는 일찍부터 우리 역사를 왜곡하여 자신의 침략을 합리화하고 미화하는 작업에 손을 썼다. 그 목적은 한국인의 열등감을 불러일으키고, 일본인의 한국인에 대한 우월감을 부추겨서, 한국인들의 일제에 대한 저항을 그 밑바닥에서부터 없애려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사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 1994, 창작과 비평사, 조동걸,한영우,박찬승
왜곡과 진신의 역사 1999, 동방미디어(주), 김삼웅
한국전통 문롸와 역사인식 2001, 삼지원, 신형식
한국사의 새로운 이해 1997,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신형식,이배용
이이화의 못다 한 한국사 이야기 2002, 도서출판 푸른역사, 이이화